국민 보건과 편의 외면한 공급방식 개선 촉구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공급을 놓고 편의점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편의점협회는 정부가 지난 6일 밝힌 1000만명분 우선 공급 대상에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만 포함된 데 대해, 비합리적이라고 공식 비판하고 나섰다.
7-ELEVEN과 GS25, CU, EMART24 가맹·경영주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사단법인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9일 성명을 내고 "24시간, 연중무휴인 편의점이 우선공급대상에서 제외된 처사는 누구도 납득할 수 없다"며 "편의점을 우선공급대상에서 제외하는 수급 불균형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협회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보건행정은 국민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결정돼야 한다"며 "편의점은 소비자의 접근성과 편리성이 매우 뛰어나 코로나와 같은 국가 재난 발생시 거점 활용에 유용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가검사키트의 구매 수요가 폭증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물량을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 중심으로 할당하는 것은 국민 건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24시간 대응 역량 부족, 배송 불안 심화, 가격 불안정 등을 야기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협회는 "셀프 검사가 시급한 국민을 먼저 생각한다면 '새벽에는 운영하지 않는 약국', '주문 후 배송까지 며칠씩 소모되는 온라인 쇼핑몰', '최고가/최저가 들쭉날쭉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국민의 고충을 절대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나아가 편의점이 가맹본부의 엄격한 가격통제와 24시간 연중무휴, 신속·정확한 공급으로 상비약과 더불어 코로나 키트 등 국민보건 편의가 무한제공 가능한 유일한 채널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상비약을 취급하는 편의점이라도 한시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판매할 수 있는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며 "식약처와 관계 부처는 코로나19 오미크론변이의 확산 상황이 엄중한 만큼 가격 안정과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편의점에 자가검사키트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신속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