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거리두기 유지 기조
오는 7일부터 20일까지 적용
정부가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 적용할 방침을 내놓으면서 유통·외식업계를 중심으로 불만이 표출되고 있다.
정부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다음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확정했다.
이날 중대본 결정으로 오는 7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현행 거리두기 단계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지난달 17일부터 시행 중인 현행 거리두기는 전국적으로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6명으로, 식당·카페,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운영 시간은 밤 9시로 제한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내주 월요일부터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며 “설 연휴의 여파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하루하루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는 오미크론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는 크게 달라질게 없다는 반응이다.
7일부터 3000㎡ 이상 대규모 점포에 대해 매장 내 취식과 판촉·호객행위 등이 금지됐지만 기존에도 매장 내 시식이나 판촉행사를 자제하거나 금지해온 만큼 특별한 변화는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이 매장 방문을 줄이고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하다.
이에 온라인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하고 있지만 매장에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이 큰 만큼 각종 할인 행사 등을 통해 소비자를 매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안 모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패션업계와 뷰티업계도 덤덤한 모습이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에 현행 거리두기 조치가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 데다 그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온라인 채널을 강화해온 만큼 매출에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뷰티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된 만큼 이번 거리두기 연장 조치로 인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온라인 채널 경쟁력을 계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외식업계다.
오프라인 매출이 절대적으로 차지하는 외식업계는 희망이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피해는 날이 갈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지만 회복할 기미가 보이질 않아서다.
특히 외식업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데 도대체 언제까지 협조만 해야 하느냐”라는 불만이 상당하다.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가 2만 명대를 넘어서자 “방역에 그토록 협조했는데”라며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강서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장모(40대)씨는 “정부의 강력한 방역 조치에도 하루 확진자가 3만명에 육박하고 있다”며 “자영업자 목만 조를 것이 아니라, 이제는 영업제한 종료 시점과 단계적 완화 방침에 대한 확실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