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전체 사용자의 70% 차지…1020은 44%
신규 콘텐츠 3억개 '역대 최다'…전년비 50% 이상 증가
올해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온 콘텐츠 수가 역대 최대 규모인 3억개를 기록했다. 특히 전체 사용자 가운데 밀레니얼+Z(MZ) 세대의 비중이 70%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1020 사용자 비중은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9일 ‘2021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고, 올 한 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총 3억개로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이래 한 해 동안 기록한 가장 높은 수치다.
신규 블로그 사용자도 대폭 늘었다.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는 약 200만개로 현재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000만개로 집계됐다. 이를 인원으로 단순 환산하면 2021년 현재 대한민국 인구수 5182만명의 약 58%에 해당하는 규모다.
전체 사용자 중 약 70%를 MZ세대가 차지했고 10대와 20대 사용자는 전체의 44%에 달했다.네이버는 올 한 해 블로그 창작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해온 다양한 프로모션 등이 MZ 세대 사용자 활성화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례적으로 2030 세대 사이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또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 한 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다.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했다. 예를 들어 10대 여성은 음식 관련 ‘마라탕, 떡볶이’를 선호하는 반면 같은 연령대의 남성 사용자는 ‘치킨, 고기,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30대와 40대 남성은 ‘재테크,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컸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지난 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며, 특히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 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욱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