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전문가 서창석 부사장 승진, 네트워크부문 총괄키로
안정적인 망 운용 위해 네트워크운용혁신담당 신설
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 AICC기술담당 등 추가하고 로봇 사업강화
KT가 12일 네트워크 안정에 중점을 둔 2022년 조직개편 및 그룹 임원인사를 시행했다. 28년간 유무선 네트워크를 총괄한 서창석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네트워크부문장을 맡는다. 또 안정적 네트워크 운영을 위해 '네트워크운용혁신담당'을 신설한다. 지난달 발생한 전국 네트워크 장애에 대한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아울러 KT가 주력하고 있는 '디지코(DIGICO)'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기 위해 상품 기획부서와 기술 개발조직 통합하고,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 AICC기술담당 등을 신설했다. 또 'AI 로봇사업담당', 'AI 로봇플랫폼담당'을 신설해 로봇 사업을 강화한다.
유무선 전문가 서창석 전무, 네트워크부문 부사장 승진…안정적 운영 방점
이번 임원 인사로 서창석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네트워크부문을 총괄한다.서창석 신임 네트워크부문장은 28년 동안 유·무선 네트워크에서 경력을 쌓은 통신 전문가이다.
서 부사장은 앞으로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용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통신서비스 제공은 물론 디지털혁신 서비스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책임진다.
또한 네트워크 기획과 운용 모두에서 전문성을 갖춘 권혜진 상무는 KT 최초로 여성 네트워크전략본부장으로 발탁돼 KT 네트워크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역할을 맡았다.
KT 네트워크부문은 이번에 ‘네트워크운용혁신담당’을 신설해 네트워크 장비 운용, 망 관리, 장애 모니터링 등에 IT 기술과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네트워크운용혁신담당은 완벽한 네트워크망 운용을 위해 IT부문, 융합기술원 등과 협업으로 지속적인 점검과 다각적인 보완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맡는다.
아울러 플랫폼 서비스에서 중요한 보안을 높이기 위해 기존 플랫폼운용센터를 ‘보안관제센터’로 이름을 바꾸고, 기능과 권한을 강화했다. 또한 중앙 네트워크관제본부와 지역 네트워크운용본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이중, 삼중의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용을 위해 새로운 기술 및 시스템 개발, 전문가 육성교육 강화 등 전사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AI, 로봇 등 8대 성장사업 집중… 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 AICC기술담당 등 신설
KT는 디지코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인공지능(AI)컨택센터(AICC), AI 서비스로봇 등에 대한 비즈니스를 본격화한다. 이를 위해 기업고객(B2B)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통합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춰 조직을 새롭게 정비했다.
우선 상품·서비스 기획부서와 관련 기술 개발조직을 통합했다. 특히 ▲클라우드·DX, ▲AI·빅데이터, ▲로봇·모빌리티, ▲뉴미디어·콘텐츠, ▲헬스케어·바이오, ▲부동산·공간·사물인터넷(IoT), ▲금융·핀테크, ▲뉴커머스 8대 성장사업 조직을 강화했다.
AI/DX융합사업부문의 클라우드/DX사업본부와 IT부문의 인프라서비스본부를 합쳐 ‘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을 신설했다. 또한 외부에서 2명의 클라우드 전문가를 추가로 영입할 계획이다.
AI 분야에서는 AICC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과 기술 지원을 위해 AICC사업담당의 역할을 강화하고, 새롭게 ‘AICC기술담당’을 추가했다. 로봇 분야에서는 이상호 AI 로봇사업단장을 상무로 승진시켰다. 이상호 단장은 입사 1년 만에 임원으로 발탁됐다.
이와 함께 ‘AI 로봇사업담당’, ‘AI 로봇플랫폼담당’을 신설해 로봇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KT는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를 재편했다. KT그룹 차원의 미디어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과 함께 연구개발 기능을 추가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한다.
헬스케어·바이오 사업 추진을 위해 디지털&바이오헬스P-TF를 ‘디지털&바이오헬스사업단’으로 격상시켰다. 부동산 분야에서는 그룹 부동산 사업개발과 투자, 제휴를 위해 ‘그룹부동산단’을 신설했다.
우정민 KT DS 대표는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해, IT부문장을 함께 맡는다. 이로써 KT그룹 IT서비스 역량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DX서비스 제공을 위한 IT인프라 지원이 보다 체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안정, 고객, 성장 3대 키워드에 바탕을 둔 조직개편을 통해 KT에 대한 신뢰를 높이려고 한다”며, “아울러 고객 눈높이 경영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KT가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