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운용서비스, 교통관리 등 3개 분야 실증
2025년 상용화 계획…"추진과제 차질없이 이행"
국토교통부가 11일 김포공항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이하 UAM) 공항실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기체, 운용서비스, 교통관리 측면에서 진행됐다.
비행 시연에는 국내외 개발기체들이 비행시연과 지상전시 분야에 참여했다. 멀티콥터형해외 2인승 기체가 공항 내 비행시연 임무를 맡았다.
국산기체의 비행시연도 있었다. 국가 연구개발(R&D) 중인 한국형 UAM(일명 오파브, OPPAV)의 축소기(날개폭 3.1m)가 그간 연구된 비행제어기술을 탑재해 비행했다.
OPPAV 축소기(시제기의 44%) 시연은 비행시험 설비 및 개발여건 등을 고려해 개발현장인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진행됐고, 비행 장면은 김포공항 실증현장에 영상으로 송출됐다.
축소기의 최대속도는 130km/h이며, 10km까지 비행할 수 있다.
OPPAV에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항공기급 틸트 시스템 개발에 성공한 항공우주연구원의 원천기술이 적용된다. 내년까지 실물크기의 기체를 완성해 시험비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OPPAV R&D는 2023년에 완료되며, 관련 기술은 향후 5인승급 UAM 기체개발에 바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중소기업들에서도 UAM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국내 중소기업(볼트라인)의 멀티콥터형 1인승급 기체 비행시연을 실시했다.
이번 시행은 UAM의 미래 서비스 운용모델을 적용해 운영됐다. 지난 9월 정부가 발표한 K-UAM 운용개념서에서 보여준 초기 상용서비스 운용형태를 모티브로 했다.
비행시연과 연계해 UAM 운항자(항공사), 교통관리서비스 제공자, 버티포트 운영자 등 가상의 운용주체들을 가정하고, 서비스 흐름에 따라 탑승예약, 도심형 보안검색, 이착륙·비행 승인, UAM 하늘길(회랑) 교통관리 및 지상환승 개념 등을 적용했다.
실증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활용됐다. 탑승시간과 목적지만 입력하면 환승수단도 자동으로 지정·배차되는 개념이다. 기체에서 내린 승객이 최종 목적지까지 지체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착륙시간에 맞춰 배정된 차량이 도착하는 장면이 구현됐다.
UAM 이착륙장인 버티포트 운용구상도 공개됐다. 실증장소는 공항 내부 서울김포 비즈니스항공센터(SGBAC)에 마련된 소규모 대합실과 간이 검색시설을 통과하도록 배치됐다.
첨단교통관리기술은 비행시연과 접목하고 장비 등의 전시를 통해 느껴보게 했다. UAM은 기체 뿐만 아니라 교통관리 분야에서도 아직 세계적인 표준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번 실증에서는 국가항행계획 2.0에 따라 개발 중인 글로벌 항공정보종합관리망(SWIM)에 UAM 비행정보를 연동해 기존 국내·국제선과의 통합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SWIM의 표시 화면에는 항공기와 UAM의 비행상황 등 필수 항공정보들이 한꺼번에 표시됐다. 시연 중인 UAM 조종사와 지상통제소의 연결은 항공무선통신(VHF/UHF) 외에도 상용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NASA 등에서 UAM 교통관리기법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실시간 영상감시 기술도 선보였다.
현장에서는 도시공간에서 UAM 교통관리 변화 예측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3D 디지털 트윈 기술, UAM의 안전착륙을 유도하는 특허기술로서 버티포트 항공등화 장비도 소개됐다.
정부는 UAM 교통관리와 관련해 2022~2025년까지 'UAM 감시정보 획득체계 개발' R&D 사업(총 458억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도심 모빌리티로서의 UAM 고유특성을 반영하되 기존 항공교통관리(ATM, Air Traffic Management)와의 호환성도 고려해 2025년 초기 상용화에 쓰일 핵심기술을 개발·검증할 계획이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20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추진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UAM은 장차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