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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대작 출시에도 상위권 굳건한 中 게임…"막을 수가 없다"


입력 2021.09.09 06:00 수정 2021.09.08 21:16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원신, 기적의 검 등 국내 대작 출시에도 중국 게임들 장기 흥행

게임 퀄리티 높이고 현지 마케팅 강화하며 국내 게임 입지 위협

국내는 中 판호 막히고 규제 강화에 사면초가..."게임 경쟁력 높여야"

구글 플레이 매출 10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게임 현황.ⓒ모바일인덱스

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대작 출시에도 중국 게임들이 장기간 매출 상위권을 굳건히 지키고 순위를 끌어올리며 활약하고 있다. 막강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게임 퀄리티를 높이고 공격 마케팅을 진행하며 국내 게이머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국내 게임사들의 중국 진출은 막히고 중국이 점차 규제 강도를 높이고 있어, 국내 게임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 강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게임사 미호요 ‘원신’은 이달 초 진행한 대규모 업데이트에 힘 입어 엔씨소프트 '리니지2M', '블레이드앤소울2'를 제치고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3위를 기록,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이어 4399 코리아 ‘기적의 검’, 37모바일게임즈 ‘히어로즈 테일즈’ 등은 각각 6~7위를 차지했다. 이밖에도 릴스게임즈 ‘라이즈 오브 킹덤즈’, 쿠카게임즈 ‘삼국지 전략판’이 11~12위를 기록하는 등 대다수 중국 게임들이 매출 상위권을 차지했다.


올해 넷마블 ‘제2의 나라’, 카카오게임즈 ‘오딘’, 엔씨소프트 ‘블레이드앤소울2’, 넷마블 ‘마블 퓨처 레볼루션’ 등 국내 게임사의 모바일 게임 대작이 잇따라 출시돼 경쟁이 치열했다. 이에 불구하고 이들 중국 게임은 장기권 앱 마켓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어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과거 중국 모바일 게임은 국내 게임에 비해 품질이 낮고 '양산형'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최근에는 우수한 퀄리티와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며 과금 강도를 낮춘 것이 흥행 비결로 꼽히고 있다.


여기에는 중국 게임사들이 막대한 비용을 유명 연예인 광고 마케팅에 쏟으며 인지도를 올린 것도 한몫 했다.실제 기적의 검 홍보모델로 MC 신동엽, 가수 제시를 선정한 4399코리아는 지난해 광고선전비로 연 1168억원을 썼다. 이는 엔씨소프트가 쓴 1263억원과 맞먹는 규모다.


반면 국내 게임사들은 확률형 아이템 기반 수익모델 위주의 양산형 게임 경쟁에 집중하고 있어, 국내 게이머들이 중국 게임을 대체제로 찾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를 두고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게임사들이 양산형 게임이 아닌 신규 지적재산권(IP) 발굴 등으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을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中 진출은 막히고 규제는 점점 강화…"중국 의존도 낮추고 국내 게임 경쟁력 높여야"
중국 모바일 게임 '원신' 구글 플레이 평가.ⓒ구글 플레이 갈무리

이같은 중국 게임의 선전에도 국내 게임사들의 중국 진출은 막혀있다는 점도 국내 게임산업의 입지를 더욱 약화시키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 게임 시장으로, 흥행 시 로열티만으로 큰 수익을 안겨다 줘 아직까지 국내 게임사들이 사활을 걸고 있는 시장이다.


하지만 중국이 외자 판호(게임 서비스 허가권) 발급을 사실상 중단한 데다가 자국 셧 다운제 규제를 한층 강화해 일부 게임사 매출에 타격을 입는 등 '중국발 리스크'는 커지고 있다. 중국 게임사들이 자국 게임 규제가 강화될수록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란 점도 우려된다.


중국 게임의 영향력이 확대될 수록 한국의 전통문화를 자국의 것으로 왜곡하는 동북공정도 문제다. 일례로 지난해 11월 중국 게임 '샤이닝니키'가 한국 출시를 기념하며 한복 아이템을 내놓자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에 김승수 의원은 게임 속 중국의 동북공정을 차단하기 위한 게임산업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정치권에서도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국내 정부가 이에 맞대응해 중국 게임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는 등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다만 외교적 이슈가 얽혀있는 만큼 보복성 조치는 적절하지 않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게임물관리위원회 관계자는 "게임위에서 등급분류 시 동북공정 등 역사왜곡에 대한 이슈를 검토하는 과정이 있고, 전문가를 통해 자문을 구하기도 한다"며 "게임위는 정해진 정책에 따라 게임물을 심의하는 기관으로서 특정 국가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재홍 숭실대학교 예술창작학부 문예창작전공 교수는 "중국의 강력한 규제로 국내 게임사는 사면초가에 처했다"며 "국가 대 국가로 협상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국내 게임사들이 게임 퀄리티를 높이고 신규 지적재산권(IP)를 창출하고, 시장을 개척해서 중국에 상응하는 새 시장을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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