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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머지포인트 제도권 등록 유도”...수백명 환불 요구


입력 2021.08.13 17:58 수정 2021.08.13 18:16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당국, 해당업체 대응 모니터링

머지포인트 본사 사옥 ⓒ 데일리안

'무제한 20% 할인'을 표방해 인기를 끈 머지포인트가 ‘먹튀논란’에 휩싸이며 대규모 이용자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머지플러스를 제도권 안으로 조속히 끌여들여 소비자 피해를 예방 및 구제하겠다고 강조했다.


13일 금융당국은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 “해당 업체로 하여금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해 정상적인 영업을 하도록 유도하겠다”며 “해당 업체는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머지포인트는 파격 할인율을 내세워 지난 2019년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뒤 100만명의 누적 가입자를 모으고, 1000억원 이상의 머지머니를 발행하는 등 급성장해왔다. 그러나 돌연 머지플러스가 포인트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대거 축소하면서 수백명의 이용자들이 본사에 몰려들어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머지플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머지포인트 서비스를 축소한다고 공지하며 “전금업(전자금융업) 등록절차를 빠르게 진행해 법적인 절차 문제를 빠르게 해소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머지포인트가 전금업 등록을 하지 않았다는 금융당국의 지적이 공개되자, 서비스를 중단한 것이다. 전금법에 따르면 미등록 영업을 한 자는 3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한다. 회사는 법적 행정적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순차적으로 90%까지 환불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이용자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 머지플러스는 전자금융업 미등록 업체이기 때문에 금융당국으로서도 개입할 수단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이렇다 할 피해 예방 구제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해당 업체의 대응과 진행상황 등을 모니터링하고 관계 기관 등과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머지포인트 사태는 금융권으로도 불똥이 튀었다. 하나금융그룹과 토스는 머지포인트와 손잡고 ‘하나멤버스’ 등에서 포이늩 연간권 구매 이벤트를 벌였다. KB국민카드는 지난 6월 머지포인트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를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잠정 연기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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