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건강과 제품 정보 알 수 있는 권리 무시" 지적
시민단체들이 화장품 제조원 표기 삭제를 골자로 한 화장품법 개정안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캠페인에 나섰다.
화장품법 개정안은 지난해 9월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2인이 발의한 것으로, 의무적으로 표기하도록 돼 있는 ‘화장품 제조업자에 대한 정보’를 삭제하는 주요 골자로 한다.
현재 이 법안은 보건복지위원회 제1법안소위원회에 배정돼 있으며, 법안 통과 여부 심사를 앞두고 있다.
소비자 안전 및 알권리 등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기업들의 이익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제기됐다.
캠페인에 첫 주자로 나선 은지현 녹색소비자연대 상임위원은 개인 SNS 계정을 통해 “식품, 의약품, 학용품, 장난감,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 모든 제품에 제조원이 표시되어 있다”며 “소비자 건강과 제품 정보를 알 수 있는 권리를 무시하고 오직 기업 이익만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화장품법개정안 전면 재검토를 촉구한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특히 “내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이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아는 것은 나의 권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캠페인을 이어갈 다음 주자로 김지나 청소년 인문교양 매거진 유레카 대표와 디지털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김현진 박사를 지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