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추가 후 간편하게 이용 가능
롯데손해보험이 카카오톡 '챗봇'을 활용한 자동차 긴급출동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 검색창에 '롯데손해보험 알림톡'을 검색한 뒤, 채널추가를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긴급출동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으면 카카오톡 채널 내 바로가기(제네릭) 메뉴에서 '자동차보험 긴급출동'을 선택하면 된다. 선택과 동시에 롯데손보 고객들은 상담원 연결 없이도 긴급출동 서비스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롯데손보는 올해부터 내보험관리·사고접수·보험금 신청·대출신청·상환·필요서류안내 등 고객센터 업무와 장기보험 가입문의 등에 고객상담에 챗봇을 적용했다.
고객들이 기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카카오페이인증·휴대폰인증·공동인증서 등 간편 인증만으로도 보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향후 롯데손보는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개시 및 고도화로 고객 편의성·접근성을 향상하고 업무 신속성을 제고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월 기존 디지털그룹을 DT그룹으로 개편한 롯데손보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시범 도입하는 등 전사적 DT인프라 지원을 강화했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보험업의 전 과정에 완전한 디지털 전환을 이뤄 빅테크와도 경쟁할 수 있는 혁신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카카오톡 챗봇을 활용해 고객 서비스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