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자동차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 발표
미래차 투자펀드 조성·스마트공장 70% 보급 등
정부가 자동차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10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재편을 지원하고 연구인력과 완성차 퇴직인력 파견 등을 추진한다. 핵심부품 14종 기술자립을 돕고 미래차 부품 무역보험 우대 등 정책 지원과 함께 2025년까지 1만명 규모 미래차 인력 양성 계획도 내놓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제11차 혁신성장 BIG3(바이오헬스·미래차·시스템반도체) 추진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미래차 전환 플랫폼 구축으로 2030년까지 1000개 기업의 사업재편을 지원한다. 공공연구기관 연구인력과 완성차 회사 퇴직 인력 파견 등을 통해 사업화를 돕고 민간주도로 자율주행협회 등을 설립해 이종 산업 간 협력의 장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시장성장 분야로 사업모델 혁신을 위해 완성차 회사 신차개발 전략과 연계한 부품개발을 지원한다. 미래차 핵심부품 14종에 대해 기술자립을 돕고 소재 국산화율은 현재 70% 수준에서 95%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GP센터(글로벌 공급만 진입 지원 센터)를 5개에서 7개로 확대하고 미래차 부품에 대해 무역보험 우대 등 신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사업재편에 필요한 기술은 후발 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위한 전용 연구개발(R&D) 사업을 신설한다. 설비투자금을 저리 융자하고 5000억원 규모 미래차 투자펀드 조성 계획도 내놓았다. 2025년까지 1만명 규모 미래차 인력을 양성하고 내년에는 10인 이상 사업장 4200여개 가운데 70%를 스마트 공장화 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매출 1조원 이상 부품기업을 현재 13개에서 2030년 20개로 확대하고 1000만 달러 이상 수출부품기업도 현재 156개에서 2030년 250개로 늘린다는 목표다.
산업부는 “내연기관 부품 수요 감소로 2030년 기준 900개 기업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개별기업만으로는 미래차 사업 전환에 한계가 있다고 판해 정부 지원으로 친환경과 자율주행 소재·부품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