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E와 연결고리 강화해 성장 시너지 높일 것”
네이버는 자사 창작자 중심 검색 서비스 ‘인플루언서 검색’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를 대상으로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지원 프로그램을 모아볼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 ‘네이버 인플루언서 센터’를 열었다. 누구나 이곳에서 인기 창작자들의 콘텐츠 노하우와 성공 사례를 배워 인플루언서에 도전할 수 있다.
센터에서는 인플루언서를 위해 ‘네이버 엑스퍼트’와 연계해 세무·회계·저작권 등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하고 광고 배너 제작·운영을 돕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네이버 인플루언서란 네이버에서 이용자들에게 전문적이거나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창작자들이다. 현재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에서는 20개 카테고리에서 1만7000명의 인플루언서가 활동 중이다. 52%는 유튜브와 동시에 활동하고 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들은 일평균 3만4000건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홈 방문자는 지난달에 전년 대비 12배 증가했다. 인플루언서 검색을 통해 월 300만원 이상 수익을 내는 창작자는 지난해 대비 40% 이상 증가했으며 최근에는 연 1억원 이상 광고 수익을 가져가는 창작자들도 생기고 있다.
네이버 사내독립기업(CIC) 아폴로의 김승언 대표는 “창작자들의 안정적인 창작 환경과 장기적인 보상 강화 마련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며 “창작자들이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플랫폼 및 비즈니스 협업 모델 고도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