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산업부,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 발표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 지원 및 확대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로 친환경시장 주도
정부가 저탄소·무탄소 등 선박배출 온실가스 70% 저감기술 확보를 위한 체계적 기술개발 지원과 친환경 실증 프로젝트로 ‘그린쉽-K’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및 보급 촉진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2030년까지 친환경선박 528척 전환(전환율 15%)을 통해 온실가스 40만 톤을 감축하고, 이를 통한 11조원 생산 유발과 4만 명의 직·간접 고용창출을 목표로 설정했다.
정부는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와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그린뉴딜·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선박 중장기 계획을 확정했다.
우선 온실가스 70% 감축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미래친환경선박을 이끌 기술확보를 위해 LNG·전기·하이브리드 핵심기자재 기술의 국산화·고도화, 혼합연료 등 저탄소선박 기술,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기술로 이어지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의 체계적·종합적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이 같은 기술 개발로 온실가스를 2025년까지 40%, 2030년에는 70%까지 줄일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상용화된 LNG·전기·하이브리드 추진기술은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고도화를 통해 원가와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향후 무탄소 연료개발을 위한 브릿지(Bridge) 기술로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의 혼합연료 추진기술·마찰 저항 저감·경량화·고효율 추진기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 등 저탄소 기술을 개발한다.
또 초기단계인 무탄소선박의 경우 수소·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핵심 기자재 기술과 연료저장탱크 및 연료공급·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무탄소 선박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약 9600억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조만간 예비타당성 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로는 ‘그린쉽-K’가 추진된다.
친환경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되면 대형 선박까지 확산시키는 등 기술개발이 육·해상 검증 및 최종 사업화로 연계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린쉽-K 실선건조 프로젝트로 LNG 벙커링 전용선, LNG-암모니아 혼합연료 추진선박 등 신기술을 적용한 10척 이상의 시범선박 건조를 2025년까지 추진한다.
또한 2022~2023년까지 다목적 해상실증용 플랫폼이 될 선박 건조, 퇴역예정인 관공선 개조 등을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개발된 신기술이 선박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시험·검사기준을 신속히 마련하고, 암모니아·수소 등 선박 기자재의 시험·평가 기반도 단계적으로 마련한다. 신기술은 안전성 검증을 거쳐 공식기준을 법제화 할 예정이다.
친환경선박 보급은 1차 계획으로 전체 대상선박 3542척 중 528척을 전환, 2030년까지 전환율 15%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해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고 민간부문으로 확산한다.
먼저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선박 건조비용 상승으로 친환경선박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은 표준설계와 통합발주를 활용해 건조비를 절감(설계·장비구매·건조비 포함 최대 20%↓)해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줄인다.
민간선박의 경우는 유·도선과 여객선 등 내항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선박 82척, 총 140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토록 지원할 예정이다.
친환경선박 보급을 위한 연료공급 인프라와 운영체계도 구축된다.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 구축에는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단계적으로 확충하고, 우선 LNG벙커링 선박을 운영키로 했으며, 육상 터미널 구축 등 LNG 연료 공급수단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LNG 운반·벙커링 겸용선 1척 운영에 이어 2022년 말 벙커링 전용선 2척을 추가투입하고 중장기적으로는 LNG 벙커링 전용선 2척 추가 건조·운영과 부산․울산 등 주요항만에 육상터미널 구축이 추진된다.
접안선박의 육상전원공급장치인 AMP를 2025년까지 174곳(2030년 248곳)으로 확대해 소형 전기·하이브리드 선박의 고속 충전설비로 활용키로 했다.
아울러 친환경선박 시장주도 생태계를 조성을 위해 친환경선박 및 기자재 국가인증제도 등을 운영해 국제표준화를 지원하고, 실제 선박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한 오염물질 배출량 분석·검증과 선박의 원격진단 및 예측정비 등이 가능한 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통계관리의 고도화와 안전운항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조3000억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약 40만 톤(2017년 대비 3% 수준)의 온실가스와 함께 기존 미세먼지 저감 대책(2025년까지 약 7500톤)에 추가해 약 3000톤(2017년 대비 18% 수준)의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 관계자는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 규범상 의무이며 해운과 조선분야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산업생태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2030년까지는 온실가스 감축 기반을 위한 준비기간으로 감축량이 많지는 않겠지만 이후부터는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및 보급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