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00명당 자동차 보유대수 2009년 155대→2019년 211대
자동차협회 '2019년 기준 세계자동차통계 연보' 발간
지난해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자동차는 총 14억9000만대로 10년 새 52.0% 증가했다. 연평균 성장률은 약 4%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세계 8개 지역·44개국의 자동차 산업 주요 통계를 담은 세계 자동차 '2019년 기준 세계자동차통계 연보'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북미 3개국과 서유럽 11개국, 동유럽 6개국, 아시아 11개국, 중동 5개국, 대양주 2개국, 중남미 5개국, 아프리카 1개국 등의 정보가 담겨있다.
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자동차 총 대수는 약 14억9000만대로, 세계 자동차 시장의 연평균 4%대 성장에 힘입어 10년 전인 2009년 9억8000만대에서 52.0%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선진 시장의 경우 이미 보편화한 자가용 이용으로세계 평균보다 낮은 증가 폭을 보였다. 북미는 2009년 2억8900만대에서 2019년 3억5600만대로 23.1%, 유럽은 3억3300만대에서 4억700만대로 22.2% 늘었다.
신흥시장의 경우 세계 평균보다 증가율이 높았다. 아시아는 2009년 2억4400만대에서 2019년 5억2600만대로 115.7%, 남미가 5500만대에서 9200만대로 67.6%, 중동이 3400만대에서 6100만대로 81.0% 증가했다.
자동차 보급의 대중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1000명당 자동차 보유 대수의 변화를 살펴보면 세계 자동차 보유는 2009년 1000명당 155대에서 2019년 211대로 높아졌다.
지역별로는 북미는 2009년 639대에서 2019년 723대, 유럽은 447대에서 2019년 533대로 늘어나 세계평균보다 높은 보급률을 유지했다.
신흥시장의 경우 지난 10년간 자동차 수요가 세계평균보다 빠르게 늘어났음에도 보유율은 여전히 세계평균보다 낮았다.
아시아는 2009년 66대에서 2019년 129대, 남미는 144대에서 203대, 중동은 92대에서 138대로 증가했다. 중국만 놓고 볼 경우 2009 46대에서 지난해 182대로 빠르게 늘었고, 인도는 2009년 15대에서 지난해 45대로 증가했다.
세계 자동차 생산은 북미의 생산회복과 아시아의 생산능력 확대에 힘입어 2009년 6240만대에서 지난해 9260만대로 48.4% 늘었다. 북미는 2009년 미국 자동차 산업 구조조정 후 경쟁력 회복과 멕시코 생산능력 확대에 힘입어 2009년 870만대에서 지난해 1680만대로 91.5% 증가했다.
아시아는 2009년 3050만대에서 2019년 4860만대로 59.2% 증가했다. 이는 중국 자동차 생산이 2009년 1380만대에서 지난해 2570만대로 두 배 가까이 커지며 성장세를 이끌었기 때문이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3년 간 세계 자동차 산업은 평균 3%대 감소세인 가운데 전기차만 성장세를 유지했다.
2019년 자동차생산은 2018년 9750 만대에서 2019년 9260만대로 전년대비 5.0% 감소했다. 자동차 판매도 2018년 9520만대에서 2019년 9150만대로 전년대비 3.9% 줄었다.
그러나 세계 전기차 판매는 2018년 461만대에서 지난해 527만대로 14.4% 증가했다. 다만 증가폭은 최근 3년(22.5%) 대비 둔화됐다.
차종별로는 전기차·수소전기차가 2018년 134만대에서 2019년 153만대로 14.1%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HEV, PHEV)는 2018년 326만대 대비 14.5% 증가한 373만대가 판매됐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우리 완성차업계가 중국에 뒤처진 자율차, 중국이 빠르게 추격해오는 수소차 등 미래차 분야에서 격화될 중국과의 기술경쟁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업은 매출액 대비 R&D 투자를 높여가고 정부는 국가R&D 투자의 생산성을 높여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는 전기동력차와 시장 잠재력이 높은 아세안 등 신흥시장 진출 확대를 통해 수요위축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