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천여대 자동차 실을 수 있는 LNG DF 선박 적합성 검증
한국선급은 최근 현대중공업 사옥에서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LNG 이중연료추진 자동차 운반선’의 적합성을 검증하는 기본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 인증을 부여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인증을 받은 선박은 자동차 운반선(PCTC, Pure Car and Truck Carriers) 2척으로 각각 7000대, 8100대의 차량 적재 능력을 갖췄다.
특히 이 선박들은 국제해사기구(IMO) 타입-C 독립형 LNG 연료탱크 2개가 탑재돼 LNG와 기름을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DF)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어 차량 선적 시 차량 운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연료탱크를 최적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위험도 분석 기법을 통해 자동차 배기가스와 LNG 연료가스를 안전하게 차단, 통제할 수 있는 설계가 적용됐다.
IMO에서는 LNG가스운반선의 연료탱크를 멤브레인형(Membrane)탱크와 독립형(Independent self-supporting)탱크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중 독립형 탱크는 다시 TypeA, TypeB, TypeC 탱크형으로 분류된다. TypeC형은 압력용기로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돼 누출의 우려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는 올해부터 선박 연료유의 황함유량에 대한 규제를 발효했으며 온실가스 저감 전략으로 200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50% 감축을 예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