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銀, '바빌론 챗봇' 오픈…금융권 최초 한도·금리조회 가능
금융권 최초 한도 및 금리 조회기능 탑재...상담부터 가입까지 원스톱
머신러닝 등 AI기술 활용한 국내 최고 수준의 하이브리드형 챗봇 도입
저축은행업계 1위 SBI저축은행이 국내 금융사 최초로 대출한도 및 금리 조회 기능을 탑재한 챗봇 서비스 '바빌론 챗봇'을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
'바빌론 챗봇'은 SBI저축은행의 대표 상품인 바빌론에 적용된 챗봇 서비스로, 기존 금융사들의 챗봇 서비스가 단순 상담만을 처리하던 것과 달리 상담⋅상품추천⋅한도 및 금리조회⋅상품가입까지 한 번에 진행되도록 개발되었다. 특히 한도 및 금리확인이 가능한 기능의 경우 국내 금융사에서는 처음 도입된 서비스다.
이와함께 머신러닝, 딥러닝 등 AI기반의 신기술과 언어기반 자연어처리 기술을 접목해 고객이 입력한 문장의 의도를 체계적으로 파악해 높은 응답율과 자동화학습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를 통해 챗봇과 상담원이 연계돼 상담원이 답변해야 할 경우 대기 중인 상담원이 상담을 진행하는 구조로 진행된다. 상담원과 챗봇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지식학습이 반복되고 챗봇 지능이 점점 고도화되는 개념이다. 이처럼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만 가능했던 금융서비스를 24시간 365일 제공하게 돼 고객 불편함을 최소화 하고 만족을 극대화 했다.
한편 '바빌론 챗봇' 서비스는 PC, 모바일웹,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은화 SBI저축은행 핀테크TFT 이사는 "이번 챗봇 구축은 단순히 고객 질문에 묻고 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도조회 및 금리조회, 상품가입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 다양한 핀테크 기술이 실무에서 큰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모범적인 사례”라며 “지난 4월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에 이은 또 한번의 혁신 사례로, 앞으로도 다양한 핀테크 기반의 금융 혁신을 통해 저축은행 업계의 디지털 금융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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