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이스피싱 피해 4050이 절반 이상…가정경제에도 직격탄"
이상제 금감원 부원장 "보이스피싱 정책적 노력 점차 무력화…피해 확대된 측면 있어"
"통장 개설 시 거래목적 확인·의심거래 모니터링" 요청…보이스피싱 방지 앱 시연도
이상제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은 28일 최근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와 관련해 "4050세대 보이스피싱 피해비중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가정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한 금융회사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한 국민피해가 크게 증가하는 등 심각성이 확대됨에 따라 28일 오전 주요 금융회사 소비자보호부문 임원들을 소집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금융회사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국민, 우리, 신한, 하나, 기업은행 등 7개 시중은행과 농·수협, 새마을금고중앙회 및 우정사업본부 등 4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를 주재한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그동안 금융권과 금감원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왔지만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전년보다 83% 증가하며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이 처장은 "하루 평균 134명의 피해자가 12억이 넘는 금전적 피해를 보고 있는 상태"라며 "특히 4050세대의 피해액이 전체의 56.3%를 차지해 가정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지적했다. 그는 "보이스피싱 사기와 정책대응은 마치 창과 방패와 같아 그간의 제도개선과 정책적 노력이 무력화되면서 피해가 더욱 확대된 측면이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작년 12월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보이스피싱 방지 종합대책'을 추진 중에 있고 이달 중순에는 국회 정무위가 보이스피싱 범죄와 연관된 대포통장 명의인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관련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또 전국 8개 지자체와 금감원 간 MOU 체결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상호협력 체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 처장은 이러한 가운데 고객들과 최접점에 있는 금융회사 역할의 중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보이스피싱 피해자인 고객의 손실이 결국 금융회사의 평판과 신뢰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고객과 최접점에 있는 금융회사 임직원이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대포통장 예방을 위한 거래목적을 적극 확인하고 보이스피싱 의심거래 모니터링 역시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한 국민들의 경각심 제고에도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이 처장은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 등에 따르면 올해에도 보이스피싱 범죄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며 "녹록치 않은 여건이지만 금융회사 임직원들과 감독당국이 합심해 보이스피싱 예방에 노력한다면 국민재산 보호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기업은행이 금감원과 연구 개발 중인 보이스피싱 방지 서비스 '피싱스톱(Phishing-Stop)앱' 시연도 함께 진행돼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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