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잘 팔리는 날’ 먹거리에 가성비 혜택 더한다
3월부터 매주 목요일마다 MD보증 과일‧수산 등 특정 상품 파격 할인
일주일 중 ‘신선식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요일은 언제일까.
SK플래닛 11번가가 최근 1년간(17년 3월 1일~18년 2월 28일) 요일별 신선식품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주일 중 ‘목요일’ 거래액(19.8%)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지 배송 시점을 고려해 미리 주말 먹거리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그만큼 많다는 의미다. 이어 거래액이 높은 요일은 월요일(16.9%), 화요일(15.6%), 수요일(15.4%), 일요일(12.2%), 금요일(11.6%), 토요일(8.6%) 순으로 집계됐다. 야외 활동이 많은 주말이 가까워질수록 평일보다 신선식품 수요가 줄어드는 경향도 보였다.
일반적으로 11번가 고객들은 ▲월요일부터 화요일까지는 곡물, 채소, 김치 같은 필수 상비 식품을 ▲수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육류, 해산물, 과일처럼 주말 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금요일에서 일요일까지는 안주, 건어물 등 기호성 식품을 많이 찾았다. 고객들의 쇼핑 패턴이 요일별로 상반된 양상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고객 소비 데이터를 기초로 11번가는 3월부터 매주 목요일을 ‘신선식품 데이’로 정했다. 그 날 하루 동안 MD가 보증하는 최상의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1Day 1Deal’을 추진한다.
15일은 캐나다산 항공직송 살아있는 ‘랍스터’(550g 내외)를 1만8900원 특가에 판매한다. 구입 후 25일까지 랍스터 구매 후기를 올린 고객 중 ‘좋아요’ 추천이 많은 순으로 총 11명에게 무료로 랍스터를 제공한다.
지난해(1월~12월) 11번가에서는 ‘랍스터’가 포함된 ‘크랩류’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 온라인 채널에서 수산물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번 기획전에서 선보인 랍스터는 작년 연말 기획해 1월 초부터 물량 확보를 끝낸 상품으로 이 역시 고객들의 반응이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서법군 SK플래닛 신선식품 팀장은 “온라인 농축수산물 거래액이 이미 온라인몰 효자 상품으로 굳건히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11번가 신선식품은 요일별‧품목별로 상이하게 보이는 고객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상품에 새로운 활력을 넣고, 고객들에게 보다 실속 있는 쇼핑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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