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20년 VR, AR 등 실감형 미디어 사업 매출 1000억원 달성”
20일 사업전략 간담회 개최
GS리테일과 함께 3월 초 체험공간‘브라이트’개관
20일 사업전략 간담회 개최
GS리테일과 함께 3월 초 체험공간‘브라이트’개관
KT가 오는 2020년까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형미디어 시장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고, 그 규모도 1조원까지 키운다.
KT는 20일 오전 광화문 사옥에서 5G 시대 핵심기술 중 하나인 실감형미디어 사업전략 간담회를 열고, 생태계 활성화 비전을 발표했다.
KT는 2014년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세계최초 홀로그램 전용관 ‘K-live’를 열어 K-pop 홀로그램 콘서트 및 글로벌 인기게임이자 베스트셀러 기반 홀로그램 뮤지컬 ‘코믹 메이플스토리’ 를 선보이며 약 30만 국내외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국내 실감형 미디어 사업의 가능성을 열었다. 현재는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실감형미디어 융복합 체험관 ‘K-live X’를 운영하고 있다.
KT는 그 동안 노력들을 토대로 3년 후인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시장 규모를 약 2000억에서 1조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비전을 세웠다.
우선 KT는 GS리테일과 공동 투자를 진행해 3월 초 서울 신촌에 도심형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 를 개관한다.
브라이트에는 세계적인 1인칭 슈팅게임 ‘스페셜포스’를 VR게임으로 재탄생시킨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와 플라잉 제트(Flying Jet) 등 약 50여 종의 VR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 직영점 및 가맹점 형태로 실감형 미디어 체험공간 사업을 2020년까지 200여 지점으로 확대해 VR/AR 시장 활성화의 어려움을 정면으로 극복,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실감형미디어 플랫폼 개발과 콘텐츠 제공을 통해 현재 중소 VR방 사업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등 상생방안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일체형 HMD를 포함한 ‘개인형 VR극장’ 서비스를 연내 출시해 집에서도 편하게 VR영상 시청이 가능하게 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위에서 밝힌 VRIGHT/자체플랫폼 및 콘텐츠/개인형 VR극장 등의 사업을 통해 2020년까지 연 매출액 1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또 VR/AR전용 펀드조성 등 콘텐츠 투자도 함께 진행한다. 영상, 게임,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실감형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국내 사업자 협업은 물론 유명 글로벌 콘텐츠 저작권을 확보함으로써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KT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단말 제조사, 게임 등 콘텐츠 업체, IT기업 등이 참여하는 VR 얼라이언스를 연내에 출범할 예정이다. 또 KT의 미디어 그룹사인 스카이라이프, KTH 등과 협업해 콘텐츠 플랫폼 기반 고도화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VR관련 법규 및 제약사항의 규제완화를 통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협회 등의 유관 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KT 미래사업개발단 고윤전 단장은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 및 콘텐츠 사업을 지속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미디어 시장규모를 최대 1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컨텐츠로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심형 테마파크 브라이트는 3월 한달 간 오픈 기념으로 평일에 한해 3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VRIGHT.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