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시니어 소비자가 이커머스 시장의 큰손 고객으로 주목 받고 있다. 오프라인 구매에 익숙한 시니어들이 빠르게 온라인 소비에 적응하면서 이들이 이커머스 시장의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위메프가 9일 공개한 ‘50대 이상 고객 구매 패턴 분석 결과’(2015년~2017년)에 따르면 1인당 평균 구매액이 매년 빠르게 증가했다. 이커머스의 주요 통로인 모바일을 활용하는 5060 소비자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50대 이상 고객의 1인당 평균 구매 금액은 2015년보다 78% 증가하며 전체 고객의 1인 평균 구매액 증가율(42%)을 크게 웃돌았다.
50대 이상 구매고객의 지난해 전체 매출도 전년 대비 65.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위메프 전체 매출 가운데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4.5%에서 2017년 6.88%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위메프는 50대 이상 소비자들에 더욱 가까이 가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위메프 텔레마트’를 시범 운영하고, 전화 안내를 희망하는 고객들에게 메신저나 문자로 MD들이 추천하는 엄선된 20여 개 특가 상품 카탈로그를 매주 정기적으로 발송한다. 이후 전문 전화 상담원을 통해 손쉽게 상품 선택과 결제, 배송 안내까지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