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권 등 글로벌 빅바이어 26개국 140개사 초청 상담회 개최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28일과 29일 양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10회 2017 KITA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 54회 무역의 날 기념 '무역주간'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백화점·홈쇼핑·온라인쇼핑몰 등 글로벌 유통대기업과 수입업체 등 26개국 140개사 180명의 빅바이어들이 국내 상품 구매를 위해 대거 방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및 중소벤처기업부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미국 최대 사무용품 유통업체 스태이플스, 일본 최대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 인도 종합 유통 3위 릴라이언스, 동남아 기업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 1위 싱가포르 라자다 등 세계적인 유통그룹과 프랑스 로레알, 미국 P&G 등 대형 제조기업들이 참여했다.
무역협회는 이번 행사와 함께 '중화권 유통바이어 초청 상담회'와 '중화권 온라인쇼핑몰·홈쇼핑 소싱전략 세미나'도 동시 개최한다. 최근 한·중관계 개선 영향으로 알리바바·징동닷컴(JD.COM)·VIPSHOP 등 중국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 및 TV홈쇼핑 바이어 25개사가 참가했다.
정부의 신남방정책 및 신북방정책 추진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인도네시아·태국·베트남 등 동남아·인도 바이어 45개사와 러시아·독립국가연합(CIS) 바이어 13개사도 참가하였다.
참가바이어를 유통형태 별로 보면 백화점, 대형할인점, 편의점 등 종합 유통기업이 22개사, 홈쇼핑 및 온라인 쇼핑몰이 31개사, 전문 수입업체가 44개사, 제조기업이 13개사 등 순으로 참여했다.
김극수 한국무역협회 국제사업본부장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한·중 정상회의 앞두고 한중 경제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정부의 신남방정책 및 신북방정책 추진에 따라 많은 글로벌 빅바이어들이 한국제품 구매상담을 위해 방한했다”고 밝혔다.
이어 "무역협회는 스타트업 혁신제품과 유망 한류상품의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 수출시장과 수출품목을 다변화하려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