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상사 등 기간 사업 수익력 회복
카라이프·매직 등 성장사업 실적 호조
SK네트웍스는 1일 공시를 통해 올 3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3조7946억원과 영업이익 528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7%와 32.8% 증가한 것으로 시장 컨센서스(전망치)를 충족하는 수치다.
3분기 실적 개선의 배경은 기간사업과 성장사업의 균형잡힌 사업구조로의 재편을 바탕으로 고객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수익구조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정보통신유통 사업은 갤럭시노트8 등 플래그십 단말기 출시와 선택약정할인 확대에 따라 단말기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지난해 갤럭시노트7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을 씻어냈다.
카라이프 사업의 경우, SK렌터카가 업계 2위 달성 이후 운영대수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질적 성장을 통한 수익성 개선도 이뤄지고 있다.
또 수입차 정비 및 타이어 사업도 네트워크 보강과 마케팅 강화를 통해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SK매직은 SK네트웍스 및 그룹과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면서 매출과 수익이 동시에 성장하는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와 SK브로드밴드 등 계열사와의 기술제휴, 연계상품 개발, 마케팅 협력 등을 통해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함에 따라 계정 수를 빠르게 늘려나가고 있다.
SK네트웍스는 3분기 실적개선이 그동안 추진해 온 사업재편의 마무리에 따른 관련비용 감소와 미래 성장축으로 육성 중인 모빌리티와 홈케어 사업의 성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4분기 이후 실적향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SK네트웍스는 향후 에너지마케팅 리테일(Retail) 사업 방향성 검토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직영 네트워크를 미래 모빌리티 통합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혁신적인 비즈모델로 변모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 하나의 성장축인 홈케어 분야에서는 SK매직을 중심으로 그룹 계열사와의 협력과 공동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해외업체와의 협력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상사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중국·중동·동남아 등 해외 신규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측은 "전사 사업부문별로 고객가치 혁신과 내실 경영을 한층 가속화하여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가는 국내 대표 소비재 회사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회사측은 3분기 실적에는 사업양도로 중단사업으로 분류된 에너지 마케팅 도매사업 실적은 제외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