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살 해태 고향만두, 누적 판매량 7억 봉지 돌파
해태제과 고향만두가 서른 살을 맞이했다.
해태제과는 출시 이후 현재까지 고향만두의 누적 판매량은 7억 봉지, 매출은 1조 4000억원(닐슨 기준)이라고 24일 밝혔다.
국민 1인당 20봉지 이상 먹은 셈이고 만두봉지를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를 5바퀴 이상 돌 수 있는 양이라고 설명했다.
1987년 출시된 고향만두는 만두 시장에서 최장수 브랜드다. 내용물을 잘게 다지는 쵸핑방식을 도입해 전통방식의 만두를 재현한 고향만두는 출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첫해 매출 200억 원을 기록했다.
출시 이듬해인 1988년 핵심기밀인 고향만두의 제품 배합비 공개는 국내 만두시장 발전에 기폭제 역할을 했다. 다른 기업의 만두시장 진출이 이어지면서 시장 규모도 10년 만에 연간 100억에서 1000억 원 규모로 커졌다. 다양한 제품이 나왔지만, 초창기 고향만두 중량 13.5g은 20년 가까이 시장의 표준이다시피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만두는 예로부터 전해지는 방식으로 만들 때 가장 맛있다"며 "전통을 지키면서도 시장 트렌드와 조화를 이룬 다양한 제품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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