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대우조선 자본확충안 통과 '목전'…구조조정 속도 높인다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자본확충안 통과가 사실상 확정됐다. 노조의 막판 동의로 채권단의 추가 자금 지원을 받게 된 대우조선은 법정관리나 상장폐지, 자본잠식 등의 우려에서 벗어나 구조조정 추진에 있어서도 한결 가속도가 붙게 됐다.
산은은 18일 오후 4시 이사회를 열고 지난 10일 발표한 1조8000억원 규모의 추가자본 확충계획 처리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 자본확충안에 대한 이사회 의견이 이미 오래 전부터 모아져 왔던 만큼 이날 이사회는 사실상 의례적인 절차에 불과하다는 것이 산은 내부의 판단이다.
이번 자본확충계획 처리는 그동안 채권단이 추가 자금 지원에 앞서 전제조건으로 내건 노조의 자구안 동의서가 이사회 하루 전인 17일 제출하면서 극적으로 성사됐다. 홍성태 대우조선 노조위원장은 "회사가 법정관리로 가는 것만은 막고 생존권과 일터를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번 자구안 동의로 대우조선해양은 가장 먼저 채권단이 마련한 강도높은 자구계획에 따른 '인력 감축' 바람을 맞게 됐다. 채권단은 올해 안으로 1만여 명의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중 1400여명에 대한 명예퇴직을 실시하고 고임금에 따른 비능률적 구조를 전면 개편에 나설 예정이다. 이동걸 회장은 "구조조정 하에서 변화를 거부하는 어떠한 조직원도 용납할 수 없다"며 "무관용 원칙에 입각한 자구계획 추진을 통해 기업문화 전반에 대한 혁신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번 자본확충안 처리를 바탕으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구조조정은 한층 활기를 띄게 됐다. 산은은 우선 상선·특수선을 중심으로 매출 7조원 규모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도록 설비 체계에 대한 전면 재조정에 나선다. 또한 자본 확충안 시행에 앞서 대우조선해양 임시주총을 거쳐 보유 주식 6000만주에 대한 감자를 단행할 예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법정관리 등 대우조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난무하던 상황에서 선박 발주를 맡길 수 있는 업체가 얼마나 있었겠나"라며 "이번 자본확충안을 통해 최악의 자본잠식 상황을 피하게 된 데다 수주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 역시 가능해져 향후 유동성 확보에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산은과 함께 영구채 발행을 통한 1조원의 추가자금 지원을 추진 중인 수출입은행 역시 금융당국과 협의를 거쳐 12월 안으로 이자율 설정 등 구체적인 안을 마련해 신속한 자금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총 2조8000억원에 이르는 국책은행들의 대우조선해양 자본확충안과 산은의 감자 추진 계획은 오는 25일 대우조선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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