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2016]가상현실 체험존 대거 등판 “VR은 콘텐츠 싸움”
소니, 룽투코리아 등 VR작품 공개
중소 업체 및 교육기관도 VR콘텐츠 투자
VR(가상현실)이 미래 IT분야를 이끌 차세대 산업으로 손꼽히는 가운데, VR 콘텐츠 영역 확보를 위한 업계의 투자가 가시화 되고 있다.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지스타2016'에서는 게임업계와 유저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다양한 VR 콘텐츠들이 전시돼 VR 열풍을 보다 실감케 했다.
BTC관(business to consumer) 내 마련된 VR 특별관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VR을 통해 유명 온라인 PC게임인 '콜 오브 듀티: 인피니티 워페어', ‘배트맨 아캄 VR’ 등 소니의 기대작 8종을 체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긴 줄을 선 끝에 게임을 체험하는 관람객들은 게임 속 세계로 떨어진 듯 때때로 감탄사와 깜짝 놀란 비명을 질렀고,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몸을 기울이다 의자 밖으로 넘어지는 광경도 연출했다.
이날 VR게임을 체험한 이 군(21)은 “그냥 컴퓨터로 하는 게임과 느낌이 전혀 다르다”며 “훨씬 더 몰입이 잘 됐고 타격감 등 느낌이 실제로 전해지는 것 같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국내 모바일 게임업체인 룽투코리아는 총격 VR게임 ‘파이널포스’를 공개해 VR 콘텐츠 시장으로의 진출을 예고했다. 파이널포스는 중국에서 내년 1분기 출시 이후 국내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 부산 VR 클러스터관에는 '앱노리의 '베이스볼킹즈 VR', '핑퐁 VR', 핸드메이드게임의 '크렝가: 광란의 항구', '룸즈 VR' 등이 시연돼 VR 콘텐츠의 가능성을 선보였다.
'베이스볼킹즈 VR'을 시연하는 관람객들은 가상의 타석에서 공을 쳐내기 위해 고군분투 하면서 때때로 다른 관람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교육기관의 VR인재 육성 홍보 및 콘텐츠 출시도 관심을 끌었다. 서울디지텍고등학교,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등은 이날 BTC관에 부스를 마련해 학생들이 직접 만든 VR 콘텐츠를 선보였다.
고주형 서울디지텍 고등학교 교사는 “VR은 결국 콘텐츠 싸움이라고 생각한다”며 “하드웨어 부분에 쉽게 진입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VR콘텐츠 개발 및 인재 육성에는 곳곳에서 힘을 쓰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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