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매출 9.8% 성장...영업이익 1830억원 시현
CJ제일제당이 내수경기 침체 등에도 불구하고 전 사업부문의 성장성을 유지하며 1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9.8% 증가한 2조1949억원(CJ대한통운 제외)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CJ제일제당측은 "전 사업부문의 매출이 늘어났으며, 특히 주력 제품 및 신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인 식품부문과 해외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 생물자원부문이 전사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라고 밝혔다. 특히 고강도 구조혁신활동과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한 결과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수익성을 유지되며 분기 영업이익은 0.2% 증가한 183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37.1% 증가한 1307억원을 달성했다.
식품부문내 가공식품 사업의 해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크게 늘어나고, 생물자원부문의 해외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72%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도 있었다.
이에 힘입어 CJ제일제당의 1분기 전체 매출에서 글로벌 매출의 비중은 39.3%까지 올라갔다. 바이오의 경우, 최근 주력해 온 사료용 아미노산 포트폴리오 확대의 성과가 가시화되며, 2013년 바이오 전체 매출에서 60% 이상을 차지했던 라이신의 비중이 50% 아래로 내려갔다.
L-메치오닌을 비롯한 고수익 신규 제품군의 비중이 그만큼 늘어나며 이를 통해 아미노산 판가 하락 등 외부 악재로 인한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회사의 주력 사업인 식품부문의 매출은 1조1598억원으로 전년비 10.6% 증가하며 내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두 자리 수 성장률을 유지했다. 특히 햇반과 비비고 등 주력 제품군과 함께, 햇반 컵반 등 간편식(HMR) 신제품의 판매 실적이 좋았다. 영업이익은 신제품 육성을 위한 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년비 6.6% 성장한 1181억원을 달성했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전년비 6.6% 상승한 428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라이신 실판가는 10% 이상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초부터 본격 생산된 L-메치오닌이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잡으며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됐고, 이를 발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한편 영업이익은 314억원을 올렸다. 주요 아미노산 제품 판가 하락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37.7% 감소했지만, 고도의 연구개발 기반으로 제조원가를 절감한 결과 전기(2015년 4분기) 대비로는 약 80% 증가했다.
전체 매출의 약 7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생물자원부문의 매출액은 4892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0.4% 증가했다. 특히 1분기 해외 매출 비중은 72%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주력 시장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의 신규 거래처 확보 등으로 해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5% 늘어난 데 힘입은 결과다. 영업이익 역시 지난해에 비해 늘어나며 수익성도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기화되고 있는 내수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구조 강화와 혁신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