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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고개드는 휴면카드 "마케팅이라는 이유만으로…"


입력 2014.11.04 15:41 수정 2014.11.04 15:46        윤정선 기자

지난해 휴면카드 대폭 줄었지만 일부 카드사 다시 증가

휴면카드 관리 추가 대책 필요…자동해지제도 의무적으로 들어야

올해 카드사 3분기 공시자료를 보면 국내 카드사 중 롯데카드 휴면카드 비중이 15.26%로 가장 높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지난해 금융당국이 정책적으로 카드사의 휴면카드 비중을 줄인 가운데, 최근 일부 카드사를 중심으로 다시 휴면카드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휴면카드 고객은 카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카드사의 무분별한 마케팅 대상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감독당국의 추가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4일 여신금융협회 3분기 공시자료를 보면 국내 카드사 중 롯데카드 휴면카드 비중이 15.26%로 가장 높다. 이어 외환카드(14.20%), 우리카드(11.70%), 국민카드(10.50%), 하나SK카드(8.85%), 삼성카드(8.90%), 현대카드(6.40%), 신한카드(6.23%) 순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국민카드(9.32%)와 우리카드(9.60%)는 각각 1.18%P, 2.1%P 증가했다. 수치만 보면 휴면카드를 줄여간다는 금융당국 정책을 역행하고 있다.

카드사별 휴면카드 비중(여신금융협회 자료 재구성) ⓒ데일리안

반면, 대개 카드사는 큰 낙차를 보이며 계속해서 휴면카드를 줄여나가고 있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3분기 16.36%에서 올해 3분기 6.23%로 휴면카드 비중을 3분의 1 가까이 줄이면서 카드사 중 가장 적은 휴면카드를 보유하고 있다.

휴면카드 비중은 전체 발급된 신용카드(법인·개인) 중 최종 이용일로부터 1년 이상 이용실적이 없는 신용카드 수를 말한다.

전체 휴면카드에서 법인보다 개인 신용카드가 90% 이상 차지한다. 이점에서 휴면카드는 카드사의 소모적 영업활동에 부산물로 보기도 한다.

또 실제 고객이 카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카드사는 이들의 정보를 보관·이용할 수 있다. 때문에 무분별한 마케팅에 휴면카드 회원의 정보가 악용될 소지도 다분하다.

카드사별 휴면카드 비중 ⓒ데일리안
카드회원 입장에서도 카드발급수가 실사용 카드와 달리 부풀려져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때에 따라 사용 중인 카드의 한도를 높이는 데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런 이유로 감독당국은 지난해 4월부터 자동해지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했다. 자동해지제도는 1년 동안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회원에게 1개월 안에 휴면카드 보유 여부를 알리고 계약유지 의사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이후 1개월이 지나 카드를 정지하고, 회원이 카드사에 이용정지 해제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휴면카드를 소멸한다.

하나SK카드의 경우 지난해 자동해지제도 시행 이후부터 휴면카드 비중이 급격히 떨어졌다. 국민카드와 우리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등도 짧은 기간 큰 폭으로 휴면카드 비중을 낮췄다.

하지만 최근 일부 카드사를 중심으로 다시 휴면카드가 늘고 있어 감독당국의 추가대책이 필요하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하나SK카드의 경우 지난해 휴면카드 비중이 30%에 육박하다 거의 1년 만에 10% 안으로 낮췄다"며 "또 지난해 금감원 자동해지제도가 시행되면서 모든 카드사 휴면카드가 일제히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는 카드사가 의지만 있다면 휴면카드 비중을 줄여나갈 수 있다는 것"이라며 "휴면카드 비중이 소폭상승 했다는 것만 보면 카드사가 자동해지제도나 회원관리를 소홀히 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휴면 신용카드 자동해지제도(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참고) ⓒ데일리안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휴면카드 회원을 달리 보면 카드를 이용하지 않지만, 잠재적 고객"이라며 "신규카드가 나왔을 때 마케팅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사 입장에서도 휴면카드 회원을 떼어내는 데 소극적"이라고 실토했다.

그러면서 "휴면카드 비중이 차이를 보이는 것은 자동해지제도를 얼마만큼 잘 적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카드사 간 소모적 경쟁을 줄이고 휴면카드를 계속해서 줄여나가기 위해선 이와 관련된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줄일 수 있는 숫자를 다 걸러냈기 때문에 휴면카드 비중이 소폭 증가할 수 있다는 반박도 있었다.

중소 카드사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휴면카드 비중을 크게 줄였다"면서 "휴면카드 비중이 소폭 증가했다는 것은 감독당국의 정책을 거스르고 있는 게 아닌 바닥을 찍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금감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 "휴면카드 비중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지속해서 카드사가 휴면카드 비중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대답했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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