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특검' 칼날 카드사 겨누다
2월 초부터 국내 모든 카드사 일제히 특별 검사
금융당국이 사상 최악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후속 조치로 모든 카드사를 특별 검사 한다. 국내 카드사가 일제히 특별 검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설 연휴가 끝나는 즉시 6개 전업 카드사(비씨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에 대규모 인력을 투입해 현장 검사에 들어간다. 정보유출이 확인된 3개 카드사(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는 지난달 13일부터 특별 검사가 진행 중이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29일 "2월 전 금융회사 대상 고객정보 부당 유출, 보호 실태를 검사할 계획"이라며 "이번 검사로 다시는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잠재된 리스크를 모두 찾아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번 검사에서 카드사와 더불어 밴(VAN)사, 가맹점, 제휴사 등도 포괄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사실상 카드회원의 개인정보가 다뤄지는 모든 곳을 살펴보겠다는 얘기다.
밴사의 경우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경로로 의심을 받아왔다. 밴사는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 결제망을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업체를 말한다. 이 과정에서 밴사의 위탁을 받은 밴 대리점에서 가맹점 업주의 정보를 공공연히 거래하는 정황도 포착됐다.
하지만 이번 검사를 두고 업계에선 냉소적인 반응이다.
밴 업체 관계자는 "이번 점검이 얼마나 실효성 있을지 의심스럽다"면서 "밴사가 아닌 밴 대리점을 다 살펴봐야 하는데 2500개 밴 대리점을 어떻게 무슨 근거로 본다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고 꼬집었다.
카드사와 제휴를 맺은 일부 가맹점에서도 카드 고객정보를 넘겨받아 원래 목적이 아닌 제3자에게 팔아넘긴 경우도 있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밴사와 제휴 가맹점 모두 카드사가 관리해야 하는 업체"라면서 "이번 검사를 통해 카드사가 이들 업체를 제대로 감독했는지 살펴볼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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