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오픈마켓처럼 '펀드'도 인터넷으로 구매 가능


입력 2013.11.26 13:12 수정 2013.11.26 13:19        윤정선 기자

이르면 내년 2월 본인가 거쳐, 3월 중 영업개시

이르면 내년 3월부터 펀드 상품을 인터넷에서 비교하면서 살 수 있는 '펀드슈퍼마켓'이 문을 연다.

금융위원회는 26일 정례브리핑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침체 국면을 맞은 펀드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산운용업계가 설립 추진 중인 ㈜펀드온라인코리아(일명 펀드슈퍼마켓)의 인가 절차를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펀드온라인코리아는 47개 자산운용회사가 220억원을 공동출자해 지난 9월25일 설립됐다. 지난 19일에는 금융당국에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펀드슈퍼마켓을 통해 시중에 출시되는 모든 공모펀드를 판매함으로써 펀드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투자자는 펀드슈퍼마켓을 통해 창구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펀드상품을 비교·구매할 수 있다. 오프라인 펀드와 비교했을 때, 펀드 보수도 3분의 1 수준으로 낮고 펀드 가입시 받는 선취수수료도 면제된다.

펀드슈퍼마켓 도입시 수익률 제고 효과 추정 ⓒ펀드온라인코리아

아울러 개인별 포트폴리오, 검색기능 등 편의기능을 갖추고, 다수의 자산운용사가 지분을 소유하는 지배 구조로 인터넷 화면 구성에서 상품 배치 등에 있어 객관적인 지표를 활용한다.

서태종 금융위 자본시장국장은 "펀드슈퍼마켓을 통해 펀드투자가 활성화될 경우 금융자산의 과도한 예·적금 편중현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은행과 금융투자업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융지주계열 등 대형 자산운용사보다 판매망이 취약한 중소형 자산운용사의 영업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펀드온라인코리아는 인가요건을 충족할 경우 내년 2월 중 본인가를 거쳐, 이르면 3월 중 영업을 시작한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윤정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