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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취향 저격 안주 라인업으로 술맛 'UP'


입력 2025.04.12 08:00 수정 2025.04.12 08:00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고물가와 외식비 상승 속에 ‘홈술’ 문화가 일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집에서 가볍게 술자리를 갖는 ‘홈술족’이 증가하면서, 식품업계는 이들을 겨냥한 맞춤형 안주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드람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 불맛한판 대파 곱창ⓒ도드람
◆ 불맛 가득 곱창부터 편육까지…도드람, 홈술 맞춤 전략 강화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변화하는 식문화에 맞춰 다양한 홈술 안주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제품인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은 100% 국내산 돼지곱창을 사용해 품질을 높였으며, 참숯 직화 방식으로 구워 불향과 쫄깃한 식감을 살렸다. 잡내를 줄이고 손질 과정 없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맛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홈술족에게 제격이다.


곱창·막창을 활용한 ‘불맛한판’ 시리즈(대파곱창·대파막창·꽈리곱창)도 인기 라인업이다. 국내산 대파와 꽈리고추를 사용해 매콤하면서도 깊은 풍미를 더했으며, 불향 양념과 쫄깃한 식감이 어우러져 입맛을 자극한다.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과 함께 도드람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마트 델리 코너에서 판매 중인 ‘불타는 안주’ 시리즈(곱창·막창·무뼈닭발·껍데기)도 도드람의 인기 제품이다. 국내산 원료를 참숯으로 직화 조리하고, 삼양 불닭소스를 활용해 매콤한 풍미를 살렸다. 에어프라이어로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델리 코너에서 판매 중인 ‘편육세트’는 돼지 머릿고기와 껍데기만을 사용해 고기 본연의 식감과 고소함을 살린 제품이다. 잡육 없이 국내산 돼지고기 100%를 사용했으며, 합리적인 가격, 가오리 무침·새우젓·쌈장 등 곁들임 구성까지 더해져 실용성과 가성비를 모두 갖췄다.


삼립 시티델리 미식 안주 시리즈ⓒ삼립
◆ 간편함에 맛까지 더한 경쟁…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홈술 전략


삼립은 글로벌 미식 브랜드 ‘시티델리’를 통해 홈술족을 겨냥한 ‘미식 안주 시리즈’를 출시했다. ‘BBQ 치킨&누들 볼케이노’와 ‘BBQ 치킨&누들 블랙소이’ 2종은 직화 바비큐에 각각 매콤함과 단짠 풍미를 더했다.


전자레인지 2분 조리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식사와 안주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구성으로 캠핑이나 여행 등 야외 활동에도 적합하다.


세븐일레븐은 ‘한식안주직화불껍데기’, ‘한식안주순살닭갈비볶음’ 등 한식 기반 안주 시리즈를 선보이며 홈술족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 직화 불향과 춘천식 양념 등으로 한식 특유의 맛을 살렸으며,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도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을 위한 안주로 주목받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홈술 문화의 확산에 따라 간편하게 즐기면서도 맛과 품질을 모두 갖춘 안주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춘 제품 개발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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