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롯데웰푸드와 손잡고 브랜드IP를 활용한 이색 교통카드를 선보였다고 30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쌀쌀했던 날씨가 누그러지고 동시에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교통카드의 수요와 충전 금액이 증가하는 시기를 공략했다.
세븐일레븐의 매출 데이터에 따르면 이달(3월1~28일) 교통카드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35%가량 신장했으며,교통카드 충전 금액도 같은 기간 15%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롯데웰푸드는 SNS에서 1020 학생을 겨냥한 굿즈 증정 이벤트를 실시했다.
해당 게시물에서 공개한 아이템은 롯데웰푸드의 베스트 상품 디자인을 활용해 제작한 교통카드였다. 콘텐츠는 조회수 160만회, 반응수1만7000건 이상을 기록했고 ‘너무 귀엽다’, ‘편의점에서 팔아주세요’와 같은 댓글이 주를 이뤘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계열사의 성공 사례를 발 빠르게 캐치해 롯데웰푸드와 협의해 상품화에 성공했다.
Z세대를 중심으로 카드 커스텀 문화 및 굿즈 선호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세븐일레븐은 1020 펀슈머 공략을 위해 ‘까까맛 교통카드 4종’을 12만개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다.
까까맛 교통카드 시리즈는 롯데웰푸드 대표 상품인 빼빼로, 가나초콜릿, 설레임, 자일리톨 IP를 활용해 실제 상품 패키지와 동일하게 구현했다.
일반적인 브랜드IP 교통카드 판매가가 다소 높은 특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까까맛 교통카드는 일반 교통카드와 동일한 가격로 선보여 학생 주축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낮췄다.
각 상품별 특징을 반영한 참신한 문구도 펀슈머 트렌드를 저격했다. 설레임 버전 교통카드의 경우 ‘설렘 과다 충전 시, 사르르 녹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으며, 자일리톨 버전은 ‘본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은 아니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건강해집시다’라고 쓰여있다.
세븐일레븐은 롯데웰푸드와 콜라보한 까까맛교통카드 출시 기념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내달까지 까까맛 교통카드 시리즈로 초코빼빼로를 구매시 20% 할인한다.
최용훈 세븐일레븐 생활서비스팀MD는 "캐릭터, 연예인을 넘어 스포츠 구단, 기업 등 굿즈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에코백, 손거울, 스트레스볼 같은 상품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고객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스낵을 재미있게 변형한 사례로 앞으로도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이색적인 상품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