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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소희 "'기후' 위해 107명과 싸우고 있다…당이 젊어지길"


입력 2025.03.16 08:00 수정 2025.03.16 09:52        오수진 기자 (ohs2in@dailian.co.kr)

김소희, '기후'에 무지한 국회 대상으로 정치

"'기후 위기' 알리기 위해 동료 의원 설득 중"

尹 탄핵심판 관련해서는

"'국민 통합' 메시지 내길 바라"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기후 위기를 해결하려고 국회에 들어왔는데, 결국 정치를 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러니까 내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107명 의원들을 대상으로 정치를 해야 했습니다. 국회에 300명의 의원 사이에서 영향력을 가지려면 내 스스로가 더 커져야 했죠. 그래야 제가 내는 '기후'라는 메시지가 더 힘을 가질 테니까요."


'기후 전문가'라는 타이틀답게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의 관심사는 기후 위기 대응에 맞춰져 있었다. 그러나 마주한 현실이 녹록지 않다 보니, 기후 위기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는 국민보다 먼저 동료 의원들을 설득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기후와 친환경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지만, 당 내부는 물론 국회 전반에서 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김 의원의 정치 대상은 국민이 아닌 국회의원들이 됐다.


그간 '친환경'이라는 명분을 앞세우면서도 실질적인 대안은 내놓지 못했던 야당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기후 문제를 단순한 환경 이슈가 아닌 국가 경제 및 산업과 연결된 핵심 과제로 바라봐야 한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렇기에 "'기후는' 에너지는 산업과 연결돼있다. 그리고 산업은 또 경제"라는 메시지를 보수 정당인 국민의힘에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있다.


국내외를 가리지 않는 기업들과의 소통, 기후 변화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세미나 개최 및 참여, '환경'에 대해 무지했던 당내 인식을 바꾸기 위한 활동을 이어가는 그의 의정활동을 보고 듣는다면, 22대 국회 개원 전과 후의 국회의 기후 위기 인식은 분명 크게 달라졌다 해도 과언이 아닐 거란 생각이 든다.


'기후위기' 인식 개선을 위한 그의 적극적인 행보로, 실제 당내 분위기도 조금씩 변하고 있다고 한다. 초반 '환경은 좌파 아니야?' '기후 문제는 좌파가 하는 거잖아'라는 반응을 보였던 당내 의원들은 이제는 '그렇지. 우리가 더 잘 챙겨야지' '민주당은 지금까지 말만 했잖아'라며 기후 위기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한 상황이다.


'친한계'로 분류되는 김 의원은 자신은 '소장파'라고 불리길 원하고 있다며, 단지 당을 지지하는 계층이 60대 이상만이 아니었음 좋겠단 입장을 내비쳤다. 기후 문제에 대한 세대 격차 때문으로, 기후에 관심이 없는 50대 후반 세대보단 '기후 위기 대응'을 지지하는 2030세대와 같은 청년층이 주도하는 정당이 됐음 좋겠다는 바람이다.


김 의원은 "'친윤계'를 싫어하는 게 아닌데 자연스럽게 '친한계'로 묶여 있었다. (이분법적인 게) 그것이 불만"이라며 "내가 친윤계는 아니지만 그래도 내가 '김재섭 의원이나, 우재준 의원과 같이 소장파 해달라'했다. (단지) 우리 당이 60대 이상만이 지지하는 당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기후는 20대나 30대가 지지할 수 있는 이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우리 당에 이런 부분이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힘줘 말했다.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다음은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 인터뷰 전문.


Q. 지난해 5월 여의도 정치에 입문한지 1년이 다돼간다. 소회가 듣고싶다. 그리고 지난해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원내부대표 등을 역임했는데, 또 동시에 12·3 비상계엄 사태 등 굵직한 정치적 사건을 겪으면서 숨 가쁘게 달려왔을 것 같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순간이 궁금하다.

"그렇다. 1년이 다 돼가더라. 개엄을 겪었던 의원과 겪지 않았던 의원은 분명 다를 것 같은데 난 완전 정치 쪽에서 있던 사람이 아니었지 않느냐. 그래서 들어와서 좀 적응하는 데 힘들었다. '이 동네는 밥만 먹어도 뉴스가 나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동네가 아니구나'라는 것을 초반에 느끼게 되고 되게 힘들었다. 힘들었는데 이제 당이라는 울타리 안에 있으니까 내가 하고 싶은 얘기를 어느 타임에 어떻게 어떤 식으로 전달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거더라.


그런데 내가 원래 시민단체에 있지 않았느냐. 시민단체 때는 정부·산업계 이런 곳을 대상으로 진짜 하고 싶은 얘기를 거의 다 했다. 그래서 그때도 '김소희 사무총장이 국회의원 되면 진짜 날아다닐 거다' 이런 식으로 얘기하시는 분들도 있었다. 하지만 막상 정치하는 곳을 들어오니까 이 안에 있는 사람들과 실제로 정치를 해야 되더라. 그걸 배우는 과정을 혹독하게 배우게 된 거다. 계엄이라는 큰 사건을 겪으면서 더 혹독하게 겪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럴 때일수록 일을 하자 싶었고, 그 어려운 말을 '언제 해야 될까' '나한테 (국회의원이) 맞는 옷인가 아닌가' 이렇게 고민하는 타이밍에 국정감사를 경험했다. 국감을 준비하면서 '아 그렇지. 국회의원의 역할은 여기에 있다'(라고 깨닫게 됐다)


국감을 준비하면서 보좌진들과 회의하고 국감 이슈를 찾아내고 했다. 또 내가 그래도 기구 쪽에서는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이 질문하는 것과 우리 당 의원, 다선 의원이 질문하는 걸 보면서 '나 진짜 더 많이 열심히 해야 되는구나'라고 그때 되게 많이 배웠다. 그리고 국감이 끝나고 의원들과 시간을 많이 가졌다. 그러면서 '이 세계는 이렇게 나름 재미가 있다' 그것을 재미라고 표현하기엔 좀 그렇긴 하지만. (웃음) 이렇게 뒤풀이 자리에서 '이럴 때는 어떻게 얘기를 해야 돼요' '하고 싶은 말은 어떻게 전달해야 돼요'를 묻곤 했다.


이 안에서 정치를 배우는 상황을 통해서 여전히 배워가는 과정에 있는데, 이제 나는 원래 기후를 하려고 들어오지 않았느냐. 기후를 전달하려면 정치를 해야 되는 것을 느꼈다. 그러니까 107명 의원들을 대상으로 정치를 해야 된다. 그걸 이제 확실하게 깨달았고, 내 메시지가 전달되려면 내 스스로가 커야 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됐다. '내가 진짜 300명이 되는 사람들 중에 크게 인식이 될 수 있는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한 축의 고민을 하게 시작했다.


그래도 인지도가 있는 의원이 되면 내 목소리가 좀 더 들려서 '기후'라는 메시지가 좀 더 중요성 있게 다뤄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들이 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순간은 뽑기가 어렵지만, 국감 때 6급인 비서관이 감사원 이슈로 되게 괜찮을 걸 찾아줬다. 그 이슈를 같이 디벨롭을 했는데, 수석보좌관이 찾은 것도 아니고 선임비서관이 찾은 것도 아니고 이제 막 투입된 친구가 열심히 해서 그 이슈를 갖고 왔는데, 그게 문재인정부 때 유명한 수자원공사 사장이 연결되는 무언가에 큰 빌드업이었다. 그래서 그 문제와 관련해 질의서를 잘 썼다. 이런 게 여러 건 있었어야 되는데 하는 안타까움도 있었는데 그때가 가장 좋았다.


일할 때가 제일 좋은 것 같다. 최근 또 현안질의 때 지난해 국감 이후에 계속 '직장 내 괴롭힘 관련된 거를 법을 새로 만들어야겠다. 지금 근로기준법으로 한계가 있어서 안되겠다'는 생각들을 계속 갖고 있던 차에 고(故) 오요안나 MBC 기상캐스터 사건이 터졌다. 그 문제를 꾸준히 하니, 유가족들이 알아주시더라. 이제 청문회를 하고 싶은데 민주당이 계속 반대를 했다. 국정감사 때는 민주당이랑 어떻게 싸워야 되는지, 인사청문회 이런 때 어떻게 싸워야 하는지, 완전 초보였기에 이런 것들을 몰랐는데 이제 경험하고 나니 청문회를 하기 위한 현안질의 때 목표를 '청문회를 이끄는 것'으로 잡았다. 그래서 지난해 의사 진행을 바로 시작한 후 꾸준히 여러 차례 목소리를 냈더니 결국 민주당도 막판에는 청문회를 하는 방향으로 동의를 이끌어냈다.


그래서 '이게 이렇게 하는 거구나' '이렇게 해서 다들 자신감이 붙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이런 게 (경험들이) 쌓이면 재선 의원, 3선 의원이 보여주는 관록과 여유 이런 것들을 배울 수 있겠다 싶었다."


Q.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활동하시게 된 특별한 배경이나 이유가 있는 지 궁금하다.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등 환경·에너지 분야에서 오래 활동했는데, 이러한 경험이 국회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기후 환경 전문가로 국민의힘 인재 영입처럼 들어왔다. 그래서 당에서도 기대하는 바가 있더라. 상임위원회 써서 낼 때도 실은 나는 기후 문제는 에너지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썼다. 1순위가 산자위였고, 2순위가 환경노동위원회 그리고 3순위가 외교통상위원회였다.


그런데 우리 당은 '기후'를 환경적인 측면에서 더 많이 보더라. (내가) 기후·환경으로 들어왔으니 '환노위에 가야 하는 거 아니냐' 했는데, 그런데 뭐 싫다고 할 수도 없고, 싸우고 싶단 생각은 별로 없었다. 또 환노위도 중요한 역할을 해야 되기 때문에 기꺼이 가서 했다. 그래서 거기서 이제 법안을 발의했다. 환경부가 역할을 좀 제대로 해줬으면 좋겠다 싶어서 환경부를 '기후환경부'로 신설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2년 동안 빡세게 하고, 할 수 있는 한 다 가다듬고 또 기회가 주어진다면 하반기에는 산자위로 가고 싶다. 장기적으로는 그래도 '4년 동안 김소희가 뭐 했네' 이렇게 인정받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 지금 비례대표가 엄청 욕을 먹고 있지 않느냐. 없애라는 얘기도 하는데 그래도 국민의힘 비례대표는 역할을 하는구나 그런 인정을 받아야 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 당이 기후를 안 챙기지 않았느냐. '환경은 좌파 쪽 아니야? 기후는 좌파야' 이렇게 얘기 엄청 많이 한다. 그런데 내가 들어오고 나서 '기후는 에너지고, 에너지는 산업과 연결됐다. 그리고 산업은 또 경제다. 그래서 우리 보수가 더 잘 챙길 수 있다' 이렇게 설명을 드리는 과정에 있다. 그래서 우리 당 의원들의 생각이 전환되고 있고, '그렇지 우리가 더 잘 챙겨야지. 민주당은 지금까지 말만 했지 뭐 했어' 이렇게 인식을 막 바꿔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이제 107명 의원들 설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제 그분들이 스스로 자기 파트에서 기후 이슈를 만들어내서 챙겨주면, 혼자 하는 것보다 108명 의원들이 하는 게 훨씬 더 크지 않느냐. 파장이 그렇게 갔으면 좋겠다.


민주당은 사람이 많아서 기후나 이런 쪽 토론회를 훨씬 많이 한다. 내가 국민의힘에서 토론을 제일 많이 한다고 하지만 민주당이 하는 숫자에 비하면, 당 대 당으로 비교하면 적은 거다. 그러니까 사람 수가 적은 만큼 민주당 의원들이 한 명씩 한 번 할 때 혼자 막 네다섯 번을 해야지 비슷한 수준이 된다. 그런 게 보이니까 더 막 닦달하게 된다.


보좌관들에게는 다 불러놓고 '이거 진짜 피가 되고 살이 된다. 나를 위해서 하지 말고 너희들을 위해서 공부해라. 나중에 진짜 여기에서 일자리 많이 생길 거다. 설사 국회가 싫어서 보좌진을 안 하더라도 기업에서 기후나 환경 쪽에 대한 TO는 진짜 많다.여기의 경험을 살려서 너의 앞날을 준비한다고 생각하고 같이 하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그래서 초기랑, 작년과 다르게 올해는 되게 으쌰으쌰하는 분위기다."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Q. 최근 기후 위기 대응과 관련해 연속으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기후위기 문제에 항상 적극적이고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계시는 것 같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핵심 정책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나. 또 추진하고 싶은 입법 과제나 정책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기후 위기는 친환경과는 다르다. 환경 변화는 국내 이슈고, 기후 이슈는 '온실가스'라는 글로벌 이슈다. 기후변화=에너지다 보니까 글로벌 이슈라 보면 된다. 우리가 에너지를 전부 다 수입하지 않느냐. 90% 이상을 수입하다 보니, 우리는 그 수입한 에너지를 갖고 공장을 돌리지 않느냐. 그러니 이 에너지가 다 온실가스랑 연결 됐다. 그리고 이 에너지는 전쟁이 나거나 갑자기 보호무역주의가 된다거나 그러면 진짜 우리는 우리의 의지랑 상관없이 매번 시시각각 대처가 달라져야 한다. 그래서 그냥 규제로 '너 왜 환경 안해. 처벌할 거야.' 이렇게 하는 기존의 환경 문제처럼 접근하면 절대 안된다. 글로벌 이슈다 보니까 국익도 생각해야 되고, 여러 가지 현황을 다 파악해서 진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된다.


그런데 민주당이 '지구를 구합시다' 이러면서 막 우리나라 국익은 내팽개치는 그런 게 진짜 너무 싫어서 '우리 당이 얘기하는 기후는 이거다'라고 얘기하고 싶어서 정치를 결심하게 됐다.


21대 때 민주당이 계속 기후 얘기했다. '기후 국회'를 민주당이 다 얘기했는데, 기후 관련된 법안을 통과시킨 게 하나도 없었다. 화가 났다. '얘네는 말로만 하는구나'(하고 말이다) 이후 22대 국회 들어와서 (내가) 기후로 막 떠드니, '확실히 정치는 여야가 같이 할 때 탄력을 받는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기후에 대해서 어떻게 국가가 책임지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느냐. 지도자라면 이것을 강조해야 된다. 두 가지 축이 있다. 우선 국익을 고려한 에너지 정책이다. 우리는 재생 에너지만 강조하면 안 되고 원전, 재생에너지, 수소, 액화천연가스(LNG) 할 수 있는 에너지들은 다 해야 한다. 국제사회에서 석탄만 안 된다고 했으니, 석탄을 제외한 모든 에너지원을 오픈해놓고, 우리 산업에 도움이 되는 그러나 동시에 저탄소로 갈 수 있는 또 가격이 저렴한 에너지원을 할 수 있는 에너지원 포트폴리오를 가져가야 한다. 원전을 기본으로 재생에너지, 수소, 모두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큰 축이 지금 온실가스를 줄이는 건 다들 하지만, 각 나라가 처한 그 이상 기후를 회복력 있게 대처하는 게 국가의 국력에 달린 것 같다. 그러니까 뭐 홍수나 가뭄, 집중 호우가 내렸을 때 얼마나 빠르게 국가가 나서서 대처하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면서 국민의 재산을 지킬 수 있는가. 태풍이 와서 비상 경고로 알림을 해주면 100명이 사망할 게 2명밖에 안된다 이러면 정말 기후 대응에 적응력을 갖춘 국가인 거다. 사회 안전망을 갖춘 국가다. 그런데 대도시 한복판에서 갑자기 집중호우가 내려 반지하에 살던 사람들이 죽었다. 구출도 못했다. 이건 심각한 문제다. 앞으로 이상 기후는 계속될테니, 수시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과 방제 시스템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이상 기후에 대비하는 방지 대책(이 필요한다고 본다) 선제적인 대책들을 세우게끔 하는 것이다. 국가의 리더라면 국민들한테 메시지를 줄 수 있는 게 그런 부분이다.


그래서 앞으로 국가의 리더가 되는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한 마인드는 꼭 가지고 있어야 된다. 이상 기후에 대처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 지켜줄 수 있는 책임 국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가 누가 됐던 그걸 꼭 하고 싶다."


Q. 최근 한일 양국의 수소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일본을 다녀오신 걸로 안다. 수소산업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산업으로 꼽히지만, 현실적으로 경제성, 기술적 한계, 인프라 구축 비용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수소산업의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 정책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는 요소들은 어떤 게 있나.

일본이 부러웠던 게 스가 요시히데 일본 전 총리 시절에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들을 저탄소 산업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 그린트랜스포메이션(GX) 실현이라는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거기서 지원해야 되는 몇 개의 항목들을 정했다. 대표적인게 철강·수소·자동차 등이다. 이 산업들이 저탄소로 갈 수 있게 몇조 엔을 지원하고 있더라. 이 소식을 듣고 이게 정말 실제로 어떻게 굴러가는지 궁금했는데, 실제 굴러가고 있더라. 스가 전 총리가 반대를 무릅쓰고 2050년 탄소 중립을 위해 20조엔을 마중물 투자했다는 인사말을 의원들이 발표를 했다.


그래서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그러면 그 20조 엔 중에 수소 파트에 투자하는 게 있느냐'라고 물어봤더니 의원들이 수소 파트에 투자하는 게 있고 실제로 하고 있다고 답하더라. 그리고 그 다음날 투자 현장, 우리나라로 치면 정유와 석유를 하는 울산 공업단지인 가와사키시에 갔더니 거기가 항구 근처니까 수소를 이송해 와서 그 수소를 활용해서 파이프라인을 통해 그 지역에 수소를 전달하고 그 수소를 활용해서 공장이 지원하고 또 자동차 회사에 보내 수소도 하고 그걸로 수소를 전환하고 이런 일종의 밸류체인, 실증사업을 하고 있더라. 정말 인상적이었다.


일본은 느리지만 꾸준하게 한다. 정책의 불확실성이 있어도 말이다. 우리가 계획은 잘 세우는데 실행이 안 되는 건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서다. (우리나라에서) 예산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증거다. 이렇게 보면 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가와사키시 같은 그 실 단지를 보면서 국회의 역할이 어쨌든 미래를 준비하는 건데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예산을 반영할 수 있게 정부를 채찍질 하고, 지금 우리나라랑 산업 구조가 비슷한 일본이 저렇게 가고 있는데 우리도 빨리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피드 업을 해야겠다. 스피드 업과 스케일 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되게 간절해졌다.


그래서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이 이거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 이제 수소가 워낙 그 기술 개발하는 데 돈이 많이 든다. 그런데 유럽이 원래 수소를 되게 밀다가 최근 전반적으로 경기가 안 좋다 보니까 약간 침체돼 있고 그 속도를 좀 천천히 줄이기 시작했다. 일본도 (마찬가지로) 수소 사회를 가고 싶고 그러면 (현실적으로) 파트너 필요하니까 한국이 적극적으로 같이 해줬으면 좋겠다는 분위기가 읽혔다. 그래서 토요타가 적극적으로는 협력 관계를 모색 중이다.


옛날 같았으면 (현대차에게) 토요타 공장을 안 보여줬다는 데, 이제는 현대차에게 적극적이다. (토요타에서) '이게 이번에 발표한 제3세대 연료전지 수소차다' 이런 것을 보여주면서 '한국의 현대차와 같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표준을 만들거나 그런 걸 같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했다. 그래서 뭐 짧은 2박 3일이었지만, 되게 의미 있었다. 이제 국회 수소 경제 포럼 차원에서 간건데, 공동대표가 이종배 의원이고 전 책임 연구위원이다. 다녀와서 이 의원과 수소경제와 관련해 협력하는 모임을 또 따로 만들까 하는 논의도 하고 왔다. 지금 우리나라 수소는 그냥 로드맵만 있고 예산 투자가 없다고 보면 된다."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Q. 정국이 혼란스러운 만큼 현 시국에 대한 질문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7일 법원이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취소를 결정했다. 어떻게 평가하시나.

"대통령을 구속하는 과정들이 너무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렵게 절차적인 하자들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되게 무능력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공수처는 이번 기회에 정말 폐지를 하는 게 맞다. 정말 공수처 그 안에, 내부를 아는 모든 사람들이 다 얘기를 하는데 진짜 필요 없는 조직이다.


그러니 이 필요 없는 조직이 이번에 대통령을 구속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대통령을 체포하는 모습을 연출하면서 그 과정에서 영장도 서부지법에서 받고 이런 일련의 사안들이 국민들로 하여금 불신을 쌓게 하지 않았을까 싶다. 사법이 정치화된 것에 대해서 불신을 쌓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 것 말이다. 그런 과정들이 막 쌓인 상태에서 대통령이 구속이 됐으니, 법원의 구속취소 결정에 대해서는 잘한 것이라고 평가한다.


아직 이렇다 저렇다 정식 판결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자기방어권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보장을 받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 대통령이라고 해서 그런 불이익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모든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니까 그런 차원에서는 잘한 결정이라고 본다. 지금이라도 구속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판을 진행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민주당은 다르게 생각하면서 '내란 수괴범을 풀어줬네 어쨌네' 하면서 지금 도로에 나와서 난리를 치고 있다.


사법부의 결정에 대해서 왈가왈부 하는 건 그만해야 된다. 앞으로 다음 주 헌재 결정이 어떻게 나더라도 그거를 받아들여야 한다. 헌재에 있는 분들은 얼마나 고민이 많겠나. 받아들이고 국가가 분열되지 않게 정리하는 게 리더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 기각이든 인용이든 (우리는) 준비는 해야 한다. 어떤 식으로든 반응이 있을 테니까 그 반응에 대해서 잘 대처를 했으면 좋겠다. 대통령의 지금까지의 국민들 전체에 대한 메시지가 항상 조금 부족했던 거에 대해서 아쉬움이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이런 상황을 초래해서 지금 국민들이 '아 나라가 왜 이래' 이런 걱정들을 많이 하지 않았느냐. 그런데 (대통령이) 전체 국민들에 대한 사과는 없었던 것 같다. 또 (윤 대통령을 지지하며) 고생하는 청년들 이렇게 국한돼 얘기했으니 말이다. 그래서 국민통합을 위한 메세지는 뭐가 됐든 꼭 냈음 좋겠다."


Q. 한동훈 전 대표가 최근 정치 활동을 재개했다. 의원도 여러 공식적인 행사에 함께하며 한 전 대표의 정치 복귀에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보인다. 한 전 대표와는 개인적으로 어떤 관계인지 그리고 앞으로 한 전 대표의 정치 행보를 어떻게 전망하는 지 궁금하다.

"한 전 대표와 인연이 대단히 있진 않다. 이제 사회적인 흐름 때문인지 (한 전 대표가) 기후 쪽을 찾아본 것같더라. 그래서 기후 쪽에서 전문가들 몇 명이 4·10총선 때 비례대표로 후보로 많이 들어왔다. 꽤 많았는데 어쨌든 날 선택해 준 거지 않느냐. 그래서 인재영입식 가서 발표를 했고 그 과정에서 한 전 대표를 처음 봤다. 고민이 있었던 게 이제 국민의힘은 약간 올드 하신 분이 많고 지역적인 특색이 있어서 여기서 하는 게 맞나 싶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지금 너무 못해서 저쪽으로 들어갈 생각은 없었다. (어쨌든) 국민의힘이 맞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한 전 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젊은 분이 이끌어주니, 당의 분위기가 달라졌다. 기후나 인공지능(AI)나 이런 이슈들은 무조건 한 살이라도 어린 사람들이 하는 게 맞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 전 대표는 그 젊은 느낌의 비대위원장이었고 당을 젊게 하면서 이 이슈에 대해서 오픈 마인드로 받아들여주겠다 싶어서 수락을 했다. 수락 연설을 할 때도 (나는) 당에 쓴소리 한 게 대부분이었다. 인재 영입 때 말을 되게 길게 했는데 다 쓴소리였다. '우리 당이 이렇게 가야 된다'와 같은. 그리고 이제 다같이 총선을 뛸 때 한 전 대표가 총선을 이끌면서 이 대표가 RE100 관련해서 이상한 발언을 할 때마다 얘기를 해달라고 요청을 받기도 했다.


그래서 인연이 있다. 전당대회 나왔을 때 (지지한 것도) 어쨌든 날 국회의원 시켜준 사람이니까. 당에 들어온 게 어떤 의원과 친해서 이 사람 때문에 들어왔다 이런 게 아니니, 그냥 내게 기후라는 영역을 맡겨줬으니까 그런 차원에서라도 한 전 대표가 당대표가 된다면 기후를 챙겨주겠지 싶었다. 10년 동안 기후에 목숨 걸겠다고 얘기했기를 했기 때문이다. 한 전 대표가 그 얘기를 전당대회 할 때도 했는데 기후를 막상 그렇게 많이 안 챙기더라. 이상한 일이 많이 터지기도 했지만,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한 전 대표가) 전당대회에 왜 나왔을까 하는 씁쓸함도 있다. 윤 대통령이 있는데 뭣하러 나왔을까 하는 생각도 있다. (그렇지만 당시에) 난 이런 얘기를 막 할 수 있는 사이가 아니었던 거다.


나는 '친윤계'를 싫어하는 게 아닌데 자연스럽게 '친한계'로 묶여 있었다. 이분법적인 게 불만이다. 내가 '김재섭 의원이나, 우재준 의원과 같이 소장파 해 달라' 했다. (단지) 우리 당이 60대 이상만이 지지한 당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기후는 20대나 30대가 지지할 수 있는 이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우리 당에 이런 부분이 바뀌었으면 좋겠다.


젊은 사람들이 정치하는 것에 대해서 한 전 대표는 그 길을 터줄 수 있는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내가 정치를 하는 이유는 기후를 알리는 것도 있지만 이 기후 이슈를 더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나 다음으로 기후 문제를 국가를 위해 준비를 해줬으면 좋겠다. 기성 세대들인 50·60·70세대들은 기후 문제에 다 관심이 없다. 난 기후 문제에 있어 세대 간의 격차를 너무 잘 알고 있다. 나는 중간에 끼어 있기에 20·30·40세대들이 이 이슈를 더 부각해줬으면 좋겠고 그런 브릿지 역할을 하는 게 4년의 목표이기도 하다.


그래서 내 키워드가 기후하고 청년이다. 청년 관련된 행사는 다 간다. 이게 기후든 아니든 다 가서, 그 친구들이 필요한 거 있으면 그냥 다 지원해줬으면 좋겠는 바람이 있다. 그런데 한 대표는 '87체제를 잡겠다'는 메시지 외 실제로 2030을 위해서, 세대 교체를 위해서 뭘 할 거라는 메시지가 아직 없어서 그게 아쉽다. 그리고 이번에 2030이 어쨌든 탄핵 찬성 반대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지 않느냐. 나는 다른 의미에서 존중한다. 얘기를 좀 들어봤더니 민주당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부분을 다 빼앗아가지 않았느냐. 이 친구들은 조국 사태도 겪었고, 지금 학교에 중국인들이 많아서 중국인을 대하는 반중 정서도 엄청 심하더라. 근데 민주당은 친중이니 그런 부분에 대한 반감이 있더라. 여러 가지로 이 계엄이라는 사태에 대한 위헌·위법성보다는 이재명이 너무 싫고 민주당이 너무 싫어서 나오는 반작용 같은 느낌이었다.


그러면 우리가 이런 감정들을 풀어주면서 이 사람들의 이런 목소리들을 어떻게 정치권에서 받아서 펼칠 수 있게 해 줄지, 한 전 대표가 만약에 세대를 교체하길 원한다면 그런 메시지를 내야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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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진 기자 (ohs2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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