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천천히 나이 든다는 의미의 ‘저속노화’ 생활습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맛과 영양은 골고루 채우면서도 고단백, 저당, 저콜레스테롤 등 건강에 부담을 줄인 제품을 내놓고 새해 건강관리에 나서는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정식품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은 국산 검은콩의 풍부한 영양에 고단백 설계를 더한 제품이다. 한 팩(190㎖)당 일반 우유(5.7g) 또는 두유(6g) 대비 2배가량 많은 식물성 단백질 12g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계란(48g 기준) 2개 분량에 해당하는 단백질 함유량이다. 또 근육 형성 등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아미노산 BCAA 2000㎎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5종의 비타민B군, 뼈 건강을 위한 칼슘과 비타민D 등을 균형 있게 채웠다.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은’ 지난해 출시 2년여 만에 누적 판매량 2천만 개를 돌파하는 등 인기를 모으고 있다.
빙그레는 100% 우유 단백질을 담은 건강치즈 신제품 ‘프로틴 고단백(슬라이스) 치즈’, ‘프로틴 구워먹는 치즈’ 2종을 출시했다. 건강치즈 2종은 단백질 함량이 25% 이상으로 닭가슴살보다 높으며, 동일 중량당 칼슘 함량도 일반 우유보다 높아 성장기 아이 및 청소년은 물론 체내 근육량이 감소하는 노년층에게도 알맞은 제품이다. 슬라이스와 구워 먹는 형태로 용도가 나뉘어져 다양한 요리나 샐러드에 활용할 수 있다.
하림은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맛있게 채울 수 있는 ‘오!늘단백 초코바’ 카라멜맛과 피스타치오맛 2종을 출시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은 높이고 부드러운 밀크 초콜릿을 겉면에 풀코팅한 단백질바로 당 함량이 3g으로 당분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다.
3종 복합단백질을 최적의 비율로 설계해 한 개(48g) 기준 16g의 단백질을 채울 수 있다. 또한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글루텐 프리 제품으로 글루텐으로 인한 소화 장애나 알레르기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원F&B는 양념 전문 브랜드 ‘하루미’를 새롭게 론칭하며 저당 레시피 트렌드에 맞춘 양념 소스 4종을 출시했다. 소갈비, 소불고기, 돼지갈비, 돼지불고기 등 고기양념 4종으로 국산 자연 재료인 양파, 생강, 사과 등을 사용해 풍부한 맛을 구현했으며, 저당 트렌드에 맞춰 대체당인 알룰로스를 활용해 업계 평균 대비 당 함량을 50% 이상 줄였다.
삼립은 샐러드 브랜드 ‘피그인더가든’의 로우핏 샐러드 3종을 전국 편의점에서 출시했다. 피그인더가든의 로우핏 샐러드는 성분을 각각 0~3g(100g 당) 수준으로 식약처가 규정하는 저당ž저지방ž저콜레스테롤 제품 규격 수준에 맞춰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