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참여형 투표로 추진
국립해양과학관(관장 김외철)은 지난해 10대 뉴스를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 선정은 해양과학관 주요 사업성과 및 실적을 대국민 홍보 채널인 사회관계망(SNS) 매체를 통해 알리고, 국민이 직접 투표하는 방식으로 했다.
진행방식은 주요 사업 분야별 구분을 위해 ▲ESG(환경·사회·투명 경영) ▲ 전시·교육 부분으로 주요 실적을 개재하고 국민 참여형 투표로 추진했다.
과학관 SNS 채널에서는 구독, 소문내기, 해시태그 홍보 등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참여자들을 독려했다.
투표 결과는 ESG 부문에서는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조사 2년 연속 ‘우수’ 등급 달성이 1위를 차지했다.
개관 4년 만에 누적관람객 70만 돌파와 전통시장 장보기 및 나눔을 통해 ESG 실천 앞장이 2위와 3위를 각각 기록했다.
또한 전시·교육부문에서는 ▲제1회 해양사랑 교육 페스티벌 개최 ▲탄소중립을 위한 해법, 탄소 C그널 순회전시 성료 ▲2024년 특별전시전 ‘출동! 극지탐험대’ 개막 순으로 나왔다.
김외철 국립해양과학관장은 “국민께서 직접 선정한 10대 뉴스 선정을 통해 해양과학관 주요사업 성과 재확산 및 환류를 하는 시간이었다”며 “국민 시사점을 적극 반영해 2025년도에도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명품 과학관으로 만들도록 임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