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휴업체와 연계해 입주민에게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일명 서비스드 아파트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과거 아파트가 단순히 주거 공간만을 제공하던 단계를 벗어나 라이프 편의성을 주는 단계로 진화하는 것이다.
실제로 울산에서 분양 중인 '번영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지방 아파트에서 고급 주거문화를 적용해 이슈가 되고 있다.
조식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번영로 이곳 단지 조식 서비스 운영은 '아워홈'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업체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높고 다양하고 맛있는 조식을 맛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건설의 주거 서비스인 '엘리스(Elyes)'로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입주민은 엘리스를 통해 이사 서비스와 홈 클리닝 서비스, 롯데시네마 영화관람 이용권, 여행상품, 건강검진, 카셰어링, 출장세차와 무인세탁 등의 비용을 할인받아 이용할 수 있다.
2027년 준공 예정인 울산 강동리조트 회원가 이용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입주 편의성을 더해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전반적인 라이프의 질을 높일 예정"이라며 "울산에 이러한 아파트가 드물다 보니 상담을 받은 방문객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곳 단지는 초기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계약금 5%로 선착순 진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서비스드 아파트 개념을 도입한 단지들의 가치가 더 높아질 것이라 보고 있다.
이미 서울 고급 아파트에서 서비스드 개념을 도입한 단지들이 지역 대표 단지로 자리잡은 사례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연예인 아파트로 유명한 서울 성동구 성수동 '트리마제'는 조식과 중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우스키핑과 세탁 및 택배 서비스 등을 제공해 입주민의 편의를 높여주고 있다.
지난해 입주한 서울 서초구 '래미안 원베일리'는 입주민에게 헬스케어 서비스와 입주민 전용 신용카드를 발급해 단지 인근에 위치한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에서 특화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조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최근 건설사에서 조식 서비스를 비롯해 교육, 헬스케어 등 서비스까지 입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영역이 넓어지면서 주거문화에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며 "이러한 단지는 고급 아파트로 불리며 지역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아파트로 자리잡기도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