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복지부, 첨단 재생의료·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 개최


입력 2023.09.22 13:00 수정 2023.09.22 13:00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데일리안 DB

보건복지부는 지난 21일 '2023년 제9차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심의위원회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등에서 제출한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과제(고위험 2건, 중위험 3건, 저위험 1건) 등을 심의했다. 총 6건의 심의안건 중 2건은 적합 의결, 3건은 부적합 의결, 1건은 재심의 결정했다.


첫 번째 과제는 CD19 양성 급성림프모구백혈병(Acute Lymphoblastic Leukemia, ALL)으로 진단돼 조혈모세포를 이식해야 하는 소아청소년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에서 제조한 CD19-CAR-T(SNUH-CD19-CAR-T)를 이용해 치료하는 고위험 임상연구로, 심의위원회에서 적합 의결됐다.


해당연구의 목표는 CD19-CAR-T로 치료해 가능한 조혈모세포이식치료를 하지않음으로써 영구불임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건강보험 기준에 맞지 않아 급성림프모구백혈병 치료제인 킴리아주(성분명 Tisagenlecleucel)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건강보험 사각지대의 환자에게 치료의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복지부는 기대했다.


두 번째 과제는 무릎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유도만능줄기세포 유래 연골세포집합체(MIUChon)를 관절강 내 투여해 치료하는 고위험 임상연구이며, 심의위원회에서 적합 의결됐다.


한편 사무국은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에 대한 소식과 정보를 전하기 위해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소식'을 격월로 발간하고 있다. 22일 9월호(제6호) 소식지가 발간돼 첨단재생의료포털에 게재될 예정이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유준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