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호조'에 날아오른 대한항공…LCC들은 여전히 '적자 늪'
국제 여객 정상화와 LCC 통합 맞물리면 효과 극대화 예상
항공업계 실적의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 화물 운송 실적에 따라 대형항공사(FSC)는 실적 호조를 기록한 반면,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적자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통합 LCC의 출범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항공업계 실적은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로 철저하게 양분됐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에 별도 기준 영업이익 788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대비 533% 증가한 것으로,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2조80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5439억원을 기록해 흑자로 전환했다.
화물 노선 매출이 2조1486억원을 기록했다. 화물기 가동률 제고 및 유휴 여객기의 화물 노선 투입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했다. 코로나로 인한 각국의 입국 제한이 완화되며 여객 노선 매출 역시 늘었다. 여객 매출은 35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늘었다.
대한항공이 '화물 호조'의 날개를 달고 날아오른 것과 별개로, LCC들은 여전히 침체 국면이다. 리오프닝 기대감은 커졌지만, 여객 수가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오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1분기 매출은 1003억원, 영업손실은 69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티웨이항공의 1분기 실적 추정치는 매출 570억원, 영업손식 500억원이고, 진에어는 매출 812억원, 영업손실 401억원이다.
오는 2분기부터는 여행객 수가 회복하며 LCC의 실적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지만, LCC들이 오랜 기간 적자의 늪에 빠져 자본잠식 상태에 이르렀다는 점에서 본격적인 '회복'을 언급하기는 이르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결합하는 통합 LCC의 출범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절차가 마무리된 뒤 '통합 LCC'가 출범하면 그 규모만큼 시너지가 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통합 LCC가 출범할 경우, 이들은 항공기 57대(진에어 25대, 에어부산 25대, 에어서울 7대)를 보유한 동북아 최대의 LCC가 된다. 현재 국내 LCC들 중 가장 많은 항공기를 보유했더 업체는 제주항공(39대)이었다.
에어부산의 경우 주력 노선이 대부분 부산발이라는 점에서 겹치는 노선이 없어 합병의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통합 LCC가 '대한항공'이라는 든든한 형님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국제 여객 정상화가 본격화와 함께 통합 절차가 마무리될 경우, 규모의 경제 및 통합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국제 여객 정상화와 함께 빠르게 기재를 도입할 수 있고, 공급 확대에 따른 인건비 부담 등을 타사에 비해 덜 수 있다. 그동안 각각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위탁정비를 맡겨온 진에어와 에어부산의 관행대로라면, 통합 LCC 역시 정비와 운항 인력 추가에 따른 비용 부담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흥국증권 이병근 연구원은 "국제여객 회복 시기에는 대한항공으로부터 빠른 기재 도입이 가능하고, 대주주 지원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팬데믹 장기화에도 버틸 수 있는 체력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