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추진과 함께 현장 소통할 것”
주요정책으로 수산업 경쟁력·해운산업 육성 등 추진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앞서 자료를 통해 “이번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해양수산분야가 국민들께 새로운 희망을 드려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꼈다”고 언급했다.
조 후보자는 “특히 미래세대들이 바다의 가치와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더 많이 고민하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더욱 굳게 가지게 됐다”면서 “해수부 장관의 중책을 수행하게 된다면 정책 추진과 함께 현장을 찾아 해양수산인들과 적극 소통하겠다”는 각오도 피력했다.
정책적으로는 가장 우선적으로 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단순한 인프라 지원을 넘는 종합지원체계 마련과 청년들이 돌아오는 젊은 어촌을 만들고, 과학적인 자원관리로 지속가능한 어업 구조를 확립하며 양식·가공·유통시설은 규모화·스마트화해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국민의 높아진 눈높이에 맞춰 우리 식탁에 오르는 수산물의 안전만큼은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도 덧붙였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에 따른 국민들의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는 “오염수 해양방출은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과 관계되는 사안인 만큼,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어 조 후보자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운산업을 육성을 내세웠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공공 주도로 재건된 우리 해운산업이 민간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을 확실히 다져가겠다는 것이다.
코로나19와 팬데믹과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사태로 야기된 글로벌 물류난이 해운업계에는 운송비 상승이라는 호재로 작용했지만 해운선사들의 해운법에 따른 운임 공동행위가 공정거래위원회는 담합으로 규정, 과징금을 부과하는 등에 대한 대책이 과제로 남아 있다.
이외에도 조 후보자는 해수부의 주요 정책과제로 해운·조선·수출기업의 상생발전구조 정착과 해양공간 관리제도 정비, 해상교통권 확보, 기후변화 대비,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제로화, 해양치유산업 진흥, 해양수산 신산업 발굴·육성 등을 거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