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치 이자 지원 등 5주년 이벤트
케이뱅크는 출범 5년 만에 계좌개설 고객이 750만명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2017년 4월 출범한 케이뱅크는 지난해에만 고객이 498만명 늘면서, 지난 달 말 기준 계좌개설 고객이 750만명을 넘어섰다. 2017년부터 연간 평균 수신은 2조3100억원, 여신은 1조5600억원씩 성장하며 지난달 말 기준 수신은 11조5400억원, 여신은 7조81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225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처음으로 연간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출범 첫해 134억원이었던 이자수익은 지난해 1980억원으로 15배 가까이 늘었고, 86억원 손실이었던 비이자수익은 196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서호성 케이뱅크 행장은 "출범 후 100% 비대면 금융 혁신을 이끌어 온 케이뱅크는 앞으로도 재미와 혜택을 결합한 예적금 상품과 100% 비대면 대출 상품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며 "동시에 다양한 자산군에 대한 투자 서비스, 각 업권 선도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통해 디지털금융플랫폼으로 한번 더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예적금은 물론 전세대출과 아파트담보대출 등 모든 상품을 100% 비대면으로 구현하며 은행의 영업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2020년 8월 은행권 최초로 출시한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은 전자상환 위임장을 도입해 10여종에 달하던 제출 서류를 2가지로 간소화했다. 편리한 대출 절차에 업계 최저 수준의 금리가 더해지며 출시 1년 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8월 내놓은 전세대출도 업계 최저 수준의 금리경쟁력을 앞세워 출시 6개월 만에 6000억원을 넘어섰다.
케이뱅크의 출범으로 은행 업무도 24시간 가능해졌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개설된 계좌를 분석한 결과 계좌개설은 약 46%, 예적금 가입 고객은 약 47%로 절반 가까운 업무가 업무 외 시간에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케이뱅크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용평가모형(CSS) 고도화를 통해 중저신용자와 씬파일러 고객들에게 금융 혜택을 확대했다. 케이뱅크는 출범 이후 지난 달까지 5년간 2조5000억여원의 중저신용대출을 실행, 지난달 말 기준 중저신용대출 비중 20%를 넘겼다.
통신사 요금제, 할부금 등의 통신데이터와 백화점, 마트 등 쇼핑데이터를 활용하는 맞춤형 CSS를 개발해 금융 이력 부족으로 상환 능력을 갖췄음에도 대출을 받지 못하던 씬파일러 고객의 대출 문턱도 낮췄다. 최근 맞춤형 CSS 도입으로 씬파일러 고객의 대출 승인율이 약 31.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뱅크는 5주년을 기념해 4월 한 달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신용대출, 신용대출 플러스, 마이너스 통장 대출 등 3종의 대출 상품에 새로 가입하는 고객 중 5명을 추첨해 1년 치 대출 이자 전액을 돌려준다. 추첨은 5월 3일이며, 당첨자는 3개월차 이자납입일까지 가입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이번 달 중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지금 참여할게요를 선택해 내 신용점수를 확인하면 자동 응모된다. 케이뱅크의 카드 플러스체크카드로 페이 서비스를 첫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3000원을 되돌려 준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 버튼을 누르고 첫 결제를 하면 응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