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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계, 방역패스에 치이고 물가 인상 주범으로 낙인 ‘죽을 맛’


입력 2022.01.05 06:02 수정 2022.01.04 15:33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2차 접종 후 6개월 경과 시 식당, 카페 등 출입 못해

식자재‧인건비 상승에 가격 인상 불가피…“단골 떨어질까 전전긍긍”

서울 시내 한 선술집에 연말연시 낮술 예약 손님 예약을 받는 안내문이 붙어있다.ⓒ뉴시스

외식업계가 잇단 악재에 몸살을 앓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3년차에 접어든 가운데 정부의 방역패스 조치와 더불어 최근 물가 인상의 주범으로 찍히면서 안팎으로 고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난 3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 방역패스에 6개월 유효기간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작년 7월6일 이전 기본 접종을 마친 뒤 아직까지 추가 접종 부스터샷을 맞지 않은 경우 식당, 카페 등 출입이 금지된다.


또 사적모임 인원을 4명으로 제한하고 식당과 카페 등의 영업시간을 밤 9시까지로 단축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도 오는 16일까지 연장됐다.


영업시간 제한과 방역패스 적용이 동시에 적용되는 외식업계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작년 연말에 이어 연초까지 사실상 저녁 장사가 어려워진 데다 일손이 부족한 상황에서 백신 접종 여부 확인 등 부담이 늘어난 탓이다.


특히 방역패스 위반 시 과태료와 함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어 외식업계에서는 역대 최고 수준의 방역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방역패스 6개월 유효기간 적용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매출이 더욱 떨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 하는 모습이다.


작년 7월6일까지 2차 접종을 마친 후 3차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43여명에 달한다.


3차 백신에 대한 부정 여론이 확산되면서 갈수록 2차 백신 유효기간 만료자가 늘어나는 점을 감안하면 외식업체의 손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 영등포구 중식집을 운영하는 정모씨는 “가뜩이나 사람도 없는데 주문받고 백신 접종 여부 체크하느라 매번 진땀을 뺀다”면서 “장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인원제한, 영업제한은 하겠는데 방역패스는 손도 많이 가고 어려워서 못해먹겠다는 말이 많다”고 전했다.


그는 또 “공무원이나 정치인들이 점심 때 직접 식당에 나와서 현장을 좀 봐야 한다”며 “영업정지나 벌금만 크게 해놓으면 알아서 다 되는 줄 안다”고 지적했다.


최근 가파르게 오른 외식 물가로 인해 소비자 물가 인상의 주범으로 인식되는 점도 부담이다.


지난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작년 12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3.7% 올랐다. 같은 기간 외식물가는 소비자물가 보다 1.1%p 높은 4.8% 상승했다. 이는 10여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갈비탕(10.0%)을 비롯해 생선회(8.9%), 소고기(7.5%), 김밥(6.6%), 치킨(6.0%), 피자(6.0%), 자장면(5.5%), 삼겹살(5.3%), 햄버거(5.2%) 등 순으로 높았다. 39개 외식물가 품목 중 1년 전에 비해 물가가 오르지 않은 품목은 커피(0.0%) 뿐이었다.


국제 원두 시세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이달 초부터 원두 공급 가격 인상을 통보받은 커피전문점이 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커피전문점의 커피 판매 가격도 인상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사실상 외식 전 품목의 가격이 오르는 셈이다.


외식업계는 작년 연말로 갈수록 가공식품은 물론 외식 가격 인상이 잇따르면서 소비자물가 상승을 견인한 것은 사실이지만, 물가 인상의 주범으로 낙인찍는 것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지속적인 식자재 가격 인상과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 상승으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서울 마포구에서 한식전문점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정부 방역조치로 저녁은 물론 점심 장사도 쉽지 않은 마당에 가격을 올리기가 쉽지 않았다"면서 "오랜 기간 우리 가게를 찾아준 단골손님들에게 제일 미안하다"고 하소연 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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