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일 간 크고 작은 정책 39개 발표
'작지만 확실한 한 표' 전략
기본소득 등 혁신성 줄이고 '안정성' 방점
“정권심판론 잦아들었다”…1월 반전 기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 캠페인 방식 중 두드러지게 차별화되는 대목은 정책 공약을 다양한 분야에 끊임없이 발표한다는 점이다. 국민적 관심이 쏠리는 거시적 공약 대신 소규모 집단의 이해관계를 대변함으로써 확실한 지지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후보가 지난 11월 1일 소확행 1호 공약을 시작으로 12월 25일까지 발표한 공약은 총 39개다. 과학기술·국방·중소기업진흥·공정성장 등 비교적 큰 담론은 기자회견 형식으로 발표하고, 작은 공약들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소확행 공약’ 타이틀로 공개하는 식이다. 이미 발표한 소확행 공약만 31개에 달한다. 학부모부터 개미투자자, 여성, 게이머, 자영업자, 플랫폼 노동자 등 대상과 분야가 다양하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앞으로 더 다양하고 많은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
의도는 이 후보의 ‘실용노선’ 강조에 있다. 분야별 디테일한 쟁점까지 두루 섭렵하고 있다는 점을 홍보함으로써 ‘일 잘하는 전문가’ 면모를 드러내겠다는 것이다. 게임 전문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게임산업 전반에 대한 대담을 나누거나, 금융 투자 채널에서 본인의 주식투자 경험을 털어놓는 것도 같은 취지다.
문제는 여야 간 전선이 확실한 ‘대표 공약’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브랜드였던 ‘기본소득’은 후순위로 미루고, 재원 대책으로 거론했던 국토보유세는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밀어 불일 수 없다”며 후퇴했다. 여야 간 충돌하는 거대 담론이 없다 보니, 정책 대결은 실종되고 네거티브가 두드러지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큰 규모의 공약도 ‘혁신성’보다 ‘안정지향성’이 강하다는 평가다. 지난 24일 발표한 ‘선택적 모병제’의 경우 모병제라는 타이틀을 달았지만, 실은 기존 직업군인 제도를 조금 더 강화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가동 중인 원전은 그 수명까지 최대한 사용하겠다며 탈원전이 아닌 ‘감원전’이라고 명명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이 같은 전략이 효과가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민주당 전략파트의 판단은 다르다. 시간이 지날수록 정권심판 여론이 잦아들고 있다는 점이 근거다. 실제 엠브레인퍼블릭 등 4개 여론조사 업체가 지난 20~2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권심판론과 국정안정론이 42%로 동률을 이뤘다. 이는 지난 11월 1~3일 같은 조사와 비교했을 때 정권심판론은 12%p 줄어든 반면, 국정안정론은 8%p 증가한 결과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선대위 핵심 전략통은 “12월 31일과 1월 1일 사이 국민들의 마음은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새해가 되면 지난 일은 잊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것처럼, 과거 정권에 대한 심판 대신 새로운 정권이 나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점점 더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작지만 다양한 분야에 이 후보가 정책을 준비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국민 여론은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효과는 1월 중순부터 설 연휴 사이에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전략통 의원은 “51 대 49의 양강 대결에서는 큰 기술보다 작지만 확실한 득점을 쌓아가는 게 중요하다”며 “12월 지지율 추격에 성공했고, 1월에는 격차를 벌리는 게 목표”라고 했다. 이어 “1월 말 설 연휴 때 흐름이 선거일까지 그대로 간다고 보면. 1월 중순이 최대 승부처가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