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영업기반 약화로 신용도 부정적”
국내 신용평가사들이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를 결정한 한국씨티은행의 신용도 악화가 우려된다고 전망했다.
한국신용평가는 27일 “한국씨티은행의 결정은 영업기반 약화로 신용도에 부정적”이라며 “실적을 확인해 신용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한신평은 한국씨티은행의 신용등급을 ‘AAA(안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신평은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로 핵심 영업기반인 개인고객부문이 약화돼 여∙수신의 규모 및 안정성이 낮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개인고객기반의 이탈로 인해 시장점유율 하락이 예상되며, 이는 영업기반의 안정성에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수신기반이 축소되고 가계신용대출∙신용카드 등 가계 기반 고수익성 자산이 감소해, 높은 이자마진에 의존했던 수익성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소매금융 출구전략 실행 후 지점으로 전환되는 등 계열과의 통합도가 강화되는 경우에는 신용도 평가를 제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다.
한신평은 “소매금융 출구전략 실행 이후 지점으로 전환돼 기업금융을 강화하고 한국 시장이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갖는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진다면, 그룹과의 사업통합의 정도가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동행의 신용도를 판단할 때, 계열과의 통합도를 중점적으로 반영해 씨티그룹의 신용도와 연계해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한기평은 한국씨티은행의 개인금융 비중이 높아 소비자금융 사업의 단계적 폐지로 외형과 영업기반이 큰 폭으로 축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나신평도 부정적 영향 및 대응계획을 분석하고 기존 신용등급 유지가 가능한지 재검토를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