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와이드 콘셉트 글로벌 타이틀로 전략 개발
김택진 “마지막 리니지 개발한다는 심정으로 준비”
크로스 플랫폼으로 PC·콘솔 지원…사전예약 시작
국내에서 ‘부동의 1위’를 기록하며 장기 집권한 엔씨소프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 시리즈의 종지부를 찍을 작품이 탄생했다.
엔씨소프트는 19일 온라인 쇼케이스 ‘더 월드(The World)’를 열고 신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W’를 공개했다.
리니지W는 PC MMORPG 리니지의 정통성을 계승한 신작이다. ‘월드와이드’라는 콘셉트로 글로벌 이용자를 위해 전략적으로 개발했다. 연내 글로벌 시장에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리니지W는 마지막 리니지를 개발한다는 심정으로 준비한 프로젝트”라며 “리니지의 본질인 전투·혈맹·희생·명예의 가치를 담고, 24년동안 쌓아온 모든 것을 집대성한 리니지 지식재산권(IP)의 결정판”이라고 소개했다.
엔씨소프트는 1998년 처음으로 리니지를 선보인 이후 여러 게임으로 IP을 확장해왔다.
그는 “리니지2는 풀 3차원(3D)으로, 리니지M은 모바일로 플랫폼 판도를 바꿨고 리니지2M은 리니지의 대중화를 이끈 게임”이라며 “지금의 리니지는 대한민국 MMORPG의 역사를 상징하는 대명사가 됐다”고 자부했다.
하지만 ‘아쉬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게임성에 대한 아쉬움도 있었지만, 더 이상 시리즈를 확장하는 것이 아닌 본질적으로 오리지널 자체를 완성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남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 아쉬움에 대한 종지부를 찍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리니지W에서 ‘W’ 의미는 ‘월드’라는 무대다. 김 대표는 “이용자는 기존 리니지와 달리 게임 안에서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 만나 세력을 만들고 경쟁할 수 있다”며 “핵심 역량인 배틀 커뮤니티를 세계로 확장해 전투를 더욱더 크게 만들어내려고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흔히 리니지를 사회 축소판이라고 하는데 리니지W는 단순히 서비스 지역을 글로벌로 확장하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닌 전 세계의 다른 문화들이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드는 것이 비전”이라고 언급했다.
끝으로 “기존 리니지가 가진 변하지 않는 가치와 철학은 온전히 계승될 것”이라며 “마지막 집대성이라는 마음으로 그동안의 모든 걸 담았다. 훨씬 넓은 전장에서 여러분을 마주하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성구 리니지W 그룹장과 최홍영 리니지W 개발실장은 이날 쇼케이스에서 리니지W의 주요 특징과 서비스 계획 등을 소개했다.
리니지W는 ▲풀(Full) 3D 그래픽과 쿼터뷰로 구현한 다크 판타지 세계 ▲상상을 현실화한 다양한 비주얼 연출 ▲리니지의 오리지널리티를 계승하고 타격감을 강화한 전투 시스템 ▲몰입감을 높여주는 스토리 라인과 다양한 내러티브 장치 ▲개선한 혈맹·연합 콘텐츠 등이 특징이다.
엔씨소프트는 ‘글로벌 배틀 커뮤니티’ 구현을 위해 리니지W를 ‘글로벌 원빌드’로 서비스한다. 여러 국가 이용자들이 하나의 전장(서버)에 모여 협동과 경쟁을 즐길 수 있다. 이를 위해 ▲다른 언어 사용자간 원활한 소통을 게임 내에서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인공지능(AI) 번역’ ▲음성을 문자 채팅으로 자동 변환해주는 ‘보이스 투 텍스트(Voice to text)’ 기능을 제공한다.
리니지W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서비스한다. PC에서는 엔씨소프트 크로스 플레이 서비스인 ‘퍼플’로 즐길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5·닌텐도 스위치 등 콘솔 기기를 통한 크로스 플레이도 준비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이날 오전 10시 리니지W의 글로벌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리니지W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사전 예약에 참여할 수 있다. 모든 예약자는 게임 출시 후 다양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리니지W 뉴스레터’ 구독을 신청할 수 있다. 뉴스레터는 리니지W 소식을 글로벌 이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10월 중순부터 발송을 시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