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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잘못 짚은 기본주택 100만 공약, 국힘 대선 버스 일시 하차한 '톱4' 등


입력 2021.08.05 21:22 수정 2021.08.05 21:22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명 부동산 진단①] “임대 말고 내집!”…잘못 짚은 기본주택 100만 공약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임기 내 기본주택으로 100만가구 이상을 공급하겠다며 ‘기본시리즈’의 부동산 관련 공약을 내놨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즉각 기본주택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빗발쳤다.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원하는 주택은 진짜 ‘내 집’이지 정부가 운영하는 임대주택 등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의 니즈(needs)를 잘못 짚었다는 지적이다.


▲최재형 "이 정부 반대로만 하면 부동산 풀린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권 도전 공식 선언을 통해 대권 도전 명분과 당위성을 설파하는데 주력했다.


최재형 전 원장은 4일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진 대권 도전 선언에서 "무너져가는 나라를 지켜만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감사원장 중도 사퇴 논란을 구국(救國) 일념으로 돌파하려 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준석, 김진태 검증단장 반발 여론에 "캠프에 인선 권한 있나...부적절"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4일 김진태 전 의원을 당 대선후보검증단장으로 임명하려고 하는 데 대한 대선 주자 캠프 일각의 반발 여론에 "캠프에 인선 권한이 있느냐"며 부정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검증단 운영방식에 대해 아직까지 확정된 바 없고 최고위원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는데, 만약 사람을 찍어서 단장으로 검토되는 김 전 의원에 대한 지적이라면 그건 굉장히 부적절"이라고 언급했다.


▲달리는 국민의힘 대선 버스, 일시 하차한 '톱4'?…4인 4색 '해명'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4일 첫 공동 대외 일정으로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 봉사활동에 나선 가운데 '톱4'는 모두 불참해 뒷말이 나오고 있다. 지도부가 마련한 행사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등 지지율 상위권 주자 4명이 일제히 불참해 '반쪽짜리 행사'가 됐기 때문이다.


경선 후보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 참석하신 다른 주자들도 모두 바쁜 개인 일정을 쪼개서 시간을 내 참석했다. 이래서 원팀 경선이 되겠나"라고 불참한 이들은 질타했다.


▲이재명 "김연경 닮고파"…황교안 "갖다 붙일 걸 붙여라"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는 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도쿄올림픽에서 선전을 거듭하고 있는 여자배구대표팀의 김연경 선수를 닮고 싶다고 한 것을 겨냥해 "갖다 붙일 걸 붙여라"고 지적했다.


황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님 갖다 붙일 걸 붙이십시오"라며 "김연경 선수는 후배에게 욕먹고 굴욕을 당해도 본인의 실력만으로 나라를 빛낸 선수다. 귀하는 욕이 전문인데 동일선상의 거론은 가당치 않은 것"이라 언급했다.


▲58조 몰린 카카오뱅크, 상장 앞두고 비관론 ‘고개’


카카오뱅크가 6일 코스피 시장에 입성하는 가운데 상장 첫날 주가 움직임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공모가가 고평가됐다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청약 흥행에 성공했다. 다만 추세적인 상승이 어려울 것이란 비관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상장 당일 유통 가능한 카카오뱅크 주식은 전체 주식의 22.5%인 1억712만2710주다. SK바이오사이언스(11.63%), SK아이이테크놀로지(15.03%)보다는 높지만 하이브(19.79%), 카카오게임즈(20.51%)와 비슷한 규모다.


▲'삼성 갤럭시 언팩' 공식 트레일러, 일주일여만에 1억뷰 돌파


삼성전자는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를 앞두고 지난 7월 28일 공개한 공식 트레일러 영상이 유튜브에서 조회수 1억뷰를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공개 일주일여(약 175시간)만에 1억 뷰를 넘어선 것으로 시간당 평균 약 57만명, 분당 약 9500명의 전세계 네티즌들이 영상을 본 셈이다. 역대 언팩 트레일러 영상 조회수로는 가장 빠른 수준이다.


▲마녀김밥, 분당 집단 식중독 사과 “처분 달게 받겠다”


경기 성남시 분당의 지점 2곳에서 130명이 넘는 식중독 환자가 발생한 김밥 프랜차이즈 업체 ‘청담동 마녀김밥’이 공식 사과했다.


마녀김밥은 5일 홈페이지를 통해 “금번 발생한 분당지역 식중독 사건에 너무 큰 고통과 피해를 끼친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특히 저희 김밥으로 치료중이신 환자분들과 예기치 않은 생활의 피해를 겪으신 분들께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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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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