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한파가 더해지면서 외출 대신 ‘집콕’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실내 활동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인터넷과 IPTV 특히, VOD, OTT(Over The Top) 서비스를 이용해 주로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상품 신규가입 문의 역시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도 최근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IPTV 서비스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LG유플러스에 이어 KT올레도 IPTV를 통해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티비(TV) 결합상품 약정 기간 만료 시 재약정을 하는 것보다 통신사를 변경해 새로 설치하는 인터넷 신규가입이 더 많은 현금사은품 지원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이에 신규가입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통신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과 IPTV 등의 신규가입 문의는 지난해와 비교해 약 30%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인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통한 문의가 크게 늘어 눈길을 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유선 상품의 월 청구금액과 사은품, 핸드폰 결합 시 할인 금액 등 다양한 항목을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해 비교 및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다.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찾는 가장 큰 이유로는 ‘사은품’이 손꼽혔다. 고객센터 대비 지급되는 금액이 크고, 현금사은품이 지급된다는 점에서 주로 젊은 연령층 사이에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일어나면서 비대면 온라인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어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실제 포털사이트에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인터넷가입사은품 많이주는 곳’, ‘인터넷가입사은품’,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자동완성으로 보여진다. 그만큼 인터넷가입 시 ‘소비자들이 ‘사은품’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 관계자는 “인터넷단독 상품과 비교해 인터넷과 IPTV를 함께 신청하는 결합상품 신규가입 문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코로나19가 국내 확산된 이후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IPTV 가입 문의도 덩달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펭귄통신은 현재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를 기록, 국내 ‘방문율 1위’ 인터넷비교사이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펭귄통신을 찾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이다.
관계자는 “인터넷비교사이트 대부분이 인터넷설치 이후 사은품을 수령하기까지 약 일주일을 소요하나 당사는 고객의 편의를 더하고자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지원, 오후 4시 이후건은 익일 사은품을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펭귄통신은 LG유플러스 재약정 이벤트를 진행해 기존 LG상품 약정 만료로 인해 재가입을 원하는 고객에게도 신규가입과 동일한 혜택을 제공해 호평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신규가입 및 LG 재약정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