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2021년부터 본격 서비스
세계 최초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2021년부터 본격 서비스
해양수산부가 내년 한 해 동안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을 통한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e-내비게이션)를 시범운영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e-내비게이션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저감 및 선박·항만 효율 증진을 위해 2014년에 채택한 차세대 해양안전 종합관리체계다. 현재 국제표준 개발이 완료돼, 국제적인 시행 기반도 마련됐다.
지금까지 선박은 아날로그 기술(레이더·종이해도·극초단파 음성통신 등) 기반으로 운항돼 항해 중 운항자의 업무부담 증가로 인한 인적과실(전체 해양사고의 82%) 예방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e-내비게이션이 도입되면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디지털 기반의 단일 모니터링 체계로 운영됨에 따라 운항자가 안전운항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돼 해양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2021년부터 세계 최초로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을 통해 e-내비게이션을 시행, 전자해도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나 최적항로 서비스, 실시간 맞춤형 해양안전정보 서비스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12월까지 우리나라 전국 연안에 약 620개의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 기지국과 LTE-M망 운영센터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2020년 초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시범운영을 통해 통신망을 최적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2021년부터는 연안선박 및 어선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e-내비게이션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은 연안에서 100km 해상까지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해수부는 지난 12~13일 포항-울릉 간 실해역 시험을 통해 100km 해역까지 최고 75Mbps, 평균 10Mbps의 통신 속도를 확인하는 등 LTE-M망의 효용성 검증도 완료했다.
평균 10Mbps의 통신 속도는 현재 선박용 데이터 통신장비인 ‘선박자동식별장치(AIS)’에 비해 약 1000배 빠른 속도이며, 국제해사기구(IMO)에 e-내비게이션용으로 할당된 극초단파 디지털 통신(VDES, VHF Data Exchange)보다도 30배 이상 빠른 수준이다.
김민종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최근 국제적으로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등 전통 해양산업을 혁신할 다양한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며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 구축과 e-내비게이션 서비스 시행을 통해 이러한 신기술 도입의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국제적 해양분야 4차산업 혁명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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