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보다 감소했다.
한국타이어는 13일 작년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6조7954억원, 7037억원으로 전년 보다 각각 0.3%, 11.3% 줄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10.4%로 전년 보다 1.2%포인트 하락했다.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 둔화로 교체용 타이어 시장과 신차용 타이어 공급이 감소한 탓이다.
한국타이어는 "유럽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17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판매가 전년대비 3.9%포인트 증가하면서 전체 승용차용 타이어 매출의 52.3%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4분기에는 교체용 시장 판매 및 고인치 타이어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었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및 북미지역 판매 일본 완성차의 신차용 타이어(OE) 공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됐다고 덧붙였다.
한국타이어는 올해 매출 7조4000억원, 영업이익 7500억원을 목표로 주요 시장에서의 17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신차용 타이어 공급 및 프리미엄 상품 경쟁력 강화를 통한 이미지 제고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신차용 타이어 공급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안정적인 성장 구조를 구축하고 각 지역별 유통 전략을 최적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