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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 동유럽 마케팅 기업 센트레이드 인수...글로벌 M&A 가속화


입력 2018.05.02 11:06 수정 2018.05.02 11:14        이홍석 기자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 보유...미래사업 위한 M&A 지속 추진

센트레이드 CI 이미지.ⓒ제일기획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 보유...미래사업 위한 M&A 지속 추진

제일기획이 동유럽 마케팅 기업 센트레이드를 인수하고 인수합병(M&A)을 가속화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사업 기반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제일기획은 최근 동유럽 톱티어 광고대행사 ‘센트레이드(Centrade Integrated)’와 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센트레이드는 지난 1993년 루마니아에 설립된 종합 광고대행사로 ATL·BTL·디지털·리테일 등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루마니아·세르비아·크로아티아·헝가리 등 동유럽을 기반으로 유럽 전역에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센트레이드의 최대 강점은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제공이 가능한 것이다. 동유럽 지역의 삼성닷컴 사이트 운영과 함께 P&G와 라이파이젠 은행 등 다수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센트레이드의 전체 실적 중 디지털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4%에 달하며 최근 2년 간 디지털 비즈니스 매출총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80%를 넘어서고 있다.

제일기획으로서는 이번에 인수한 센트레이드가 유럽지역의 비즈니스 확대에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존 해외 자회사들도 전년 대비 실적 개선 추세에 있어 전체 회사 실적의 75%를 차지하는 해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제일기획은 이번 센트레이드 인수 외에도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등 디지털 분야의 경쟁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 에이전시들의 인수를 다각도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미국과 영국 등 선진 시장에서는 사업 다각화 및 확대를 위해 서남아·중남미 등 성장세가 높은 신흥 시장에서는 시장 선점을 위해 지역별 차별화된 M&A 전략을 바탕으로 미래사업 기반 확보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유정근 제일기획 사장은 “제일기획은 전통 에이전시에서 디지털 전문 회사로 그 모습을 탈바꿈해 가고 있다"며 "이번 인수를 통해 제일기획의 디지털 경쟁력이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지난해 제일기획은 기업간(B2B) 마케팅과 디지털미디어 분야 투자 차원에서 자회사 아이리스를 통해 캐나다의 B2B 마케팅 컨설팅 회사 PSL과 영국의 온라인 검색 광고회사 Atom42를 인수 한 바 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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