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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일자리 창출’ 앞장…“올해는 규제때문에 버겁다”


입력 2018.02.06 06:00 수정 2018.02.06 06:51        최승근 기자

침체된 내수 경기 속에서도 5년간 가장 많은 일자리 창출

영업시간 및 신규출점 제한 규제 강화하고, 고용은 늘려달라는 정부

많은 고객들로 붐비고 있는 스타필드 하남.ⓒ데일리안

최근 5년간 30대 그룹 계열사 중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 곳은 유통업계로 나타났다. 이는 고용규모가 큰 제조업 중심의 대기업 보다 많은 수준이다. 유통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다는 점이 다시 한 번 수치로 확인된 셈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 4일 공정위 대규모 기업집단 공시자료를 통해 2011∼2016년 30대 그룹 종업원 300인 이상 계열사의 종업원 수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5년 동안 종업원 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이마트(1만5307명)였고, 현대자동차(9906명)와 스타벅스커피코리아(6958명), CJ CGV(6525명), LG화학(5723명) 순으로 나타났다. 상위 5개사 중 신세계 계열인 이마트와 스타벅스 그리고 CJ계열인 CJ CGV까지 3개 기업이 유통기업으로 조사됐다.

최근 1년으로 범위를 좁히면 CJ올리브네트웍스, 롯데쇼핑, 삼성웰스토리, 스타벅스코리아 등 1~4위를 모두 유통기업이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정규직뿐만 아니라 기간제 등 전체 종업원 수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30대 그룹에 포함되는 대기업 계열사 위주로 조사된 점을 감안하면 중소기업에 비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급여나 복지수준의 격차가 크지 않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따라서 각 사별 단순 수치 만으로도 비교가 가능할 수 있다.

특히 최근 5년 간 세월호 참사를 비롯해 국정농단 사태, 사드 후폭풍 등 악재가 겹치면서 국내 소비활동이 침체됐던 점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유통업계의 일자리 창출 기여도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서도 유통업계의 일자리 창출 능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일자리 창출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 중인 정부는 유통업계를 ‘일자리 창출의 보고’라고 추켜세우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경우 평균 한 곳이 400~500명, 백화점(대형 점포)이나 복합쇼핑몰은 한 곳이 생길 때마다 5000여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 스타필드 하남의 경우 1만5000여개의 일자리를 새로 만들어냈다.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다. 대형 유통기업에 대한 각종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 영업점의 영업시간 제한은 물론 신규 출점도 제한된 상황이다.

백화점 3사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올해, 내년까지 신규 출점 계획이 없다. 대형마트 3사 중 두 곳은 올해 출점 계획이 없고 나머지 1곳도 출점을 확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 하면서 기존 유통채널의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신규 출점 요건이 강화되고 영업시간 제한 등으로 수익성이 낮아지면서 신규 출점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어난 탓이다.

또 최근엔 유통업계가 정부의 규제를 피해 신 성장 동력으로 육성 중인 복합쇼핑몰에도 의무휴업 등 기존과 같은 잣대를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의지를 꺾고 있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여기에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부담이 늘면서 고용 규모가 큰 대형 업체일수록 부담은 더 높아졌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신규 출점이 뒷받침되지 않는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늘릴 방법이 없다”면서 “고용을 늘릴 수 있는 투자는 차치하고라도 최소한 기업 활동을 막지는 말아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일자리를 늘릴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유통업계는 직접적인 일자리 확대 보다는 일자리 질을 개선하는 쪽으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일자리 확대를 외치는 정부 정책을 외면할 수만은 없어서다. 대형 유통기업을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비정규직 해소와 정규직 전환, 근무시간 단축 등 고용의 질을 개선하는 정책과 더불어 남성 육아휴직 도입 등 근무 환경을 개선하는 정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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