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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회생 ‘파란불’…철강업계도 ‘안도의 한숨’


입력 2017.04.18 08:36 수정 2017.04.18 08:42        이광영 기자

대우조선 ‘P플랜’ 돌입 시 후판 수요 급감 불가피

후판 설비 감축 등 철강업계에 불똥 튈 가능성도

포항의 한 선적장에 쌓여있는 후판.ⓒ데일리안DB

대우조선 ‘P플랜’ 돌입 시 후판 수요 급감 불가피
후판 설비 감축 등 철강업계에 불똥 튈 가능성도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을 가를 사채권자집회가 국민연금의 찬성 의견에 힘입어 지난 17일 순조롭게 마무리되면서 회생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 대우조선은 법정관리 대신 자율 구조조정을 추진할 동력을 얻게 됐다.

이에 공급자인 철강업계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대형 수요가인 대우조선이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에 돌입했다면 철강업계에도 불똥이 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연간 120억원 규모의 철강재를 대우조선해양에 납품하는 한 협력업체는 사채권자 집회가 열리기 전 대우조선으로부터 납품대금지연 통지를 받기도 했다.

앞서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은 지난해 5월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로 들어가면서 850억원의 후판 납품대금을 받지 못했다.

이후 이들은 선례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대우조선이 구매하는 후판에 대해 기존 어음 결제를 거부하고 현금 또는 은행이 보장하는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거래를 이어왔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이 P플랜에 돌입했어도 철강업계가 받지 못한 대금은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당장의 피해는 모면했어도 장기적으로는 후판 수요 감소가 불가피했을 것이란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STX조선에 납품을 전면 중단한 이후 현금 결제 위주로 돌아서면서 후판 공급량도 급감했다”며 “가뜩이나 수요가 줄어든 상황에서 대우조선의 회생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철강업계를 압박했던 후판 생산설비 감축 등 선제적 설비 조정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우려가 낮아졌다”고 덧붙였다.

실제 국내 후판 공급사들은 최근에도 극심한 판매 부진을 체감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의 후판 판매는 70만톤에 미치지 못했다. 이는 부진했던 전년 동월 대비 20%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특히 내수판매는 30%가량 감소해 전반적인 수요침체를 나타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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