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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무역에 막힌 후판 수출, ‘어부지리’ 노리는 일본


입력 2017.03.04 06:00 수정 2017.03.04 17:26        이광영 기자

현대제철·동국제강 피해 미미…경영 차질 우려 없어

일본, 대미 수출 경로 다양…포스코, 수출 물량 뺏기나

포항의 한 선적장에 쌓여있는 후판.ⓒ데일리안DB

현대제철·동국제강 피해 미미…경영 차질 우려 없어
일본, 대미 수출 경로 다양…포스코, 수출 물량 뺏기나

미국 정부가 한국산 후판(6mm 이상의 두꺼운 철판)에 잇따라 반덤핑 관세 예비판정을 내리면서 국내 철강업계가 열연강판에 이어 후판 수출길 마저 차단될 위기에 놓였다. 이 과정에서 제3국에 후판 생산라인을 갖춘 일본업체가 수출물량을 고스란히 가져갈 가능성이 높아 우려가 커지고 있다.

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DOC)는 16차 한국산 후판에 대한 연례재심 반덤핑 예비판정에서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에 각각 2.05%, 1.71%의 반덤핑 관세를 결정했다.

수출국의 보조금 지급이 의심돼 수입상품에 대해 그만큼의 관세를 부과하는 상계관세는 현대제철에 0.54%, 동국제강에 0.13% 예비판정을 내렸다.

하지만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경우 대미 후판 수출량이 미미한 수준이다. 향후 최종판정이 나오더라도 경영 차질 우려는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그동안 부과 받은 후판 반덤핑 관세율은 낮은 수준”이라며 “연간 수출량도 1만톤이 채 되지 않아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대미 수출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포스코의 입장은 다르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해 11월 포스코 후판에 6.82%의 덤핑마진 예비판정을 내렸다. 최종판정은 오는 29일 발표될 예정이다.

미국이 앞서 열연강판, 도금강판 등 최종판정에서 예비판정 보다 훨씬 높은 관세율을 부과한 만큼 이번 최종판정도 수출 중단이 불가피한 수준의 관세율이 나올 가능성도 점쳐진다.

실제 지난해 8월 미국 상무부는 국내 열연강판 수출에서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포스코에 61%의 반덤핑 및 상계관세 판정을 내렸다. 앞서 진행된 예비판정 관세율은 6.9%였다. 이에 포스코의 대미 열연강판 수출은 사실상 중단된 바 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대미 후판 수출량은 37만3182톤이다. 금액 환산 시 2600억원에 달한다. 포스코의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규모다.

포스코의 수출 물량을 현대제철이나 동국제강이 대신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수요가인 미국이 포스코 제품을 들여오지 못한다 해서 수입 경로를 굳이 현대제철이나 동국제강으로 선회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포스코 후판 수출 물량을 제3국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는 일본업체가 ‘어부지리’로 대체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 생산기지가 집중된 우리와 대비해 일본 제조업체는 후판 수출 경로가 다양화 돼있어 일본산 후판이 최종판정을 받을 경우에도 대미 수출 영향은 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포스코가 미국의 반덤핑 최종판정 이후에도 경영 차질 우려를 최소화할 만한 방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계열사 포스코대우를 활용한 제3국 거래 또는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크라카타우 포스코(PT. KRAKATAU POSCO)를 통해서도 수출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또 올 9월까지는 수출 중단으로 인한 타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다. 이는 지난 1월 일본 최대 철강사 신일본제철주금의 오이타 후판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가동이 오는 9월까지 중단되면서 공급에 차질이 생겼고 상당수 물량이 한국산 제품으로 충당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는 앞서 반덤핑 관세 폭탄을 맞은 이후 통상대응력 강화에 집중해왔다”면서 “60% 넘는 관세율이 책정됐던 열연만큼 후판에서도 이 같은 관세율이 매겨질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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